[2023년 9월4주] 총 262건 영상 게재. 9월 구독자수 1위는 경찰청으로 33.7만 명!

9월 4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추석연휴로 업무일 줄었음에도 기관 평균 5.8건의 영상 게재

  • 2023년 9월 4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분석 결과, 45개 기관이 총 262건의 영상을 게재한 것으로 나타남. 한 개 기관이 평균 5.8건의 영상을 한 주간 게재. 추석연휴로 인해 업무일이 줄었음에도 불구하고 5건 이상의 평균 영상 게재 수를 보여주고 있는 점이 눈길을 끔. 일반영상은 165건(62.98%), 쇼츠영상은 97건(37.025)이 각각 게재됨.

  •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국토교통부로 총 21건의 영상을 게재하였는데, 일반영상 11건, 쇼츠영상 10건이 게재됨. 추석 연휴를 앞두고 기존 영상 모아보기 형태의 영상을 다수 게재한 것과 추석 연휴 기간 중 국토교통부 관련 정책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영상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었음. 쇼츠영상의 경우 원희룡 장관의 현장 영상 보다는 정책 정보 전달 목적의 영상이 다수 차지하고 있었음. 뒤를 이어 기상청(17건) > 농림축산식품부(13건)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총 3일의 업무일 중에서 10건 이상의 영상을 게재한 기관이 8곳이나 되는 것으로 나타남.
국토교통부 일반영상 탭 화면 캡쳐

  • 일반영상은 총 165건이 게재되었으며, 한 개 기관이 평균 4건의 영상을 게재.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기상청으로 추석연휴 기간 중에도 하루 2건의 기상예보 영상을 꾸준히 게재한 것으로 나타남. 뒤를 이어 여성가족부와 국토교통부가 11건을 게재. 여성가족부의 경우 행사 라이브 영상을 다수 게재하여 영상 수가 높게 나타남.

  • 쇼츠영상은 총 97건이 게재되었으며, 한 개 기관 평균 2.6건의 영상을 게재.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국토교통부로 10건을 게재하였으며, 뒤를 이어 행정안전부(7건) > 농림축산식품부(6건) > 통일부(5건)의 순으로 나타남. 행정안전부는 고향사랑기부제 홍모 목적 챌린지 영상 등이 게재됨.
국토교통부 쇼츠영상 탭 화면 캡쳐

경찰청, 구독자 수 1위! 농림축산식품부 구독자수 큰 폭 증가
  • 2023년 9월 말 기준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의 구독자 확인 결과, 가장 많은 구독자를 확보한 기관은 경찰청으로 총 33.7만명을 기록함. 뒤를 이어 구독자수 2위는 국토교통부 183,000명으로, 1위와 2위 이하의 구독자수 격차가 상당히 큰 것으로 나타남. 구독자 수가 가장 낮은 기관은 감사원으로 827명을 기록하였으며 감사원 포함 3개 기관을 빼고 모두 1만 명 이상의 구독자를 확보하고 있었음.

  • 구독자 수 상위 10개 기관 중 전월 대비 구독자 수가 증가한 기관은 경찰청, 국토교통부, 농림축산식품부, 법무부, 환경부, 국방부이며, 이 중 농림축산식품부가 전월 대비 16,000명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이와 달리 문화체육관광부와 보건복지부는 1000명이 감소하였으며, 고용노동부와 국민권익위원회는 변함이 없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