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9월4주] 쇼츠 ㅣ 일반영상에도 없는 30만 조회수 영상이 무려 5건이나?

공공기관의 쇼츠 활용이 매우 활발합니다. 짧은 재생시간에 어떻게 정책정보를 담을지가 관건인데요. 9월 4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은 얼마나 다양한 쇼츠 영상을 제작, 배포했는지 확인해봤습니다.


쇼츠영상의 조회수 성과, 일반영상 앞질러
30만 회 이상 조회수 영상만 5건

  • 2023년 9월 4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쇼츠 영상 분석 결과, 전체 영상이 확보한 조회수는 총 2,075,589회로, 일반영상도 쉽지 않은 총 조회수 200만 회 이상을 기록함. 특히 상위 조회수 1위부터 5위까지 영상이 모두 30만 조회수 이상을 기록하며, 조회수 부문에서는 일반영상의 수치 성과를 넘어선 것을 알 수 있음.

  • 가장 많은 조회수를 확보한 영상은 농림축산식품부 <우리 댕댕이🐶 명절에 두고 갈 수는 없지😥 | 안전한 반려동물 승차법🚗 | 새농새농 01>으로, 분석일 기준 364,035회를 기록함. 상위 5위까지 영상의 조회수가 모두 30만 조회수 이상을 기록하고 있지만, 좋아요와 댓글 수를 보면 모두 광고를 통해 조회수를 확보한 것으로 알 수 있음. 특히 높은 조회수에도 댓글이 하나도 달리지 않은 영상이 상위 10개 영상 중 5건임.

  • 조회수 8위와 9위를 기록한 국방부의 국군의 날 시가행진 하이라이트 쇼츠영상의 경우 조회수는 2만 회 정도를 기록한 반면, 높은 좋아요수와 댓글수를 보여주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