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0월1주] 전 주 대비 약 100여 건 영상 수 감소. 전 주와 큰 차이를 보임

10월 1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업무일 줄어든 전 주와 비교해 영상 게재 수 큰 폭 감소

  • 2023년 10월 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분석 결과, 42개 기관이 총 143건의 영상을 게재. 한 개 기관이 평균 3.4건의 영상을 게재하여 지난 주에 비해 약 2건 감소한 것으로 분석됨. 추석 연휴로 인해 업무일이 줄어든 것이 원인으로 보이나, 전 주의 경우 동일한 업무일에도 200건 이상의 영상을 게재한 것과 큰 차이를 보이고 있음. 일반영상과 쇼츠영상 모두 감소하여 일반영상 101건(70.63%), 쇼츠영상(29.37%)의 비율을 차지함. 특히 쇼츠영상이 전 주 대비 큰 폭의 영상 수 감소를 보이며 전체 영상 비율 중 30%이하를 기록함.

  •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기상청으로 총 15건을 게재. 추석 연휴 기간에도 매일 2회의 기상예보 영상을 게재한 이유이며, 그 뒤를 이어 국토교통부, 통계청, 경찰청이 8건의 영상을 게재. 통계청의 경우 일반영상 5건, 쇼츠영상 3건을 게재하여 다른 분석 기간 대비 많은 영상을 게재함. 일반영상은 통계조사, 통계 활용 정보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음. 국토교통부는 공공분양주택의 10월 사전청약 주제를 다룬 영상을 다수 게재함.
통계청 유튜브 일반영상 탭 화면캡
국토교통부 유튜브 일반영상 탭 화면캡

  • 일반영상은 총 101건이 게재되었으며 한 개 기관 평균 2.7건의 영상을 게재한 것으로 나타남.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기상청으로 총 15건을 게재하였으며, 뒤를 이어 국세청과 경찰청이 7건의 영상을 게재함. 국세매거진 영상 외에 기획 영상 2건을 제작, 게재하여 다수 영상을 확보.
국세청 유튜브 채널 화면 캡쳐

  • 쇼츠영상은 총 42건으로 전 주 대비 절반 이하의 영상 게재 수치를 보여주고 있으며, 한 개 기관이 평균 1.8건의 쇼츠영상을 게재한 것으로 나타남.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공정거래위원호로 총 6건의 영상을 게재. '짧은 브리핑'이라는 신규 시리즈를 시작한 것과 함께 공정거래위원회의 주요 판결을 쇼츠영상으로 다수 제작하고 있기 때문.
공정거래위원회 유튜브 채널 쇼츠탭 화면캡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