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0월2주] 조회수 ㅣ 총 조회수 55만 회로 다른 기간 대비 낮은 수치 기록

10월 2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조회수를 분석합니다. 영상 조회수는 유튜브에서 가장 소극적인 참여임과 동시에 영상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요소입니다. 다시 말해 조회수가 영상 콘텐츠를 잘 만들었다 평가할 수는 없지만, 클릭과 시청을 할 만한 요소는 갖췄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인데요. 물론 이 경우 광고를 통한 조회수 확보는 별도로 분석하지 못함을 참고 바랍니다.


상위 10개 영상이 전체 조회수의 80% 차지

  • 2023년 10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조회수 분석 결과, 총 조회수는 552,929회로 다른 분석 기간 대비 상대적으로 낮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으며, 상위 10개 영상의 조회수의 합은 445,179회로 전체 조회수의 80.51%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남. 상위 영상의 조회수가 낮음에도 불구하고 상위 쏠림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건 나머지 100여 건의 영상의 조회수 역시 그리 높지 않다고 분석해볼 수 있음.

  • 가장 많은 조회수를 확보한 영상은 보건복지부 <★이벤트★터치! 터치! 이젠(E-Gen)하세요>으로, 분석일 기준 122,033회를 기록. 이벤트 진행의 영향으로 다수의 좋아요와 댓글을 확보할 수 있었으나, 높은 조회수를 보면 광고의 영향도 적지 않은 것으로 보임. 특이한 점은 좋아요 수 보다 댓글 수가 더 높다는 것으로, 영상에 대한 선호도가 높지 않다고 볼 수 있느 부분임. 뒤를 이어 교육부(98,267회) > 문화재청(46,141회) > 경찰청(44,382회)의 순으로 나타남.

  • 조회수 1위 영상을 제외하고 나머지 영상은 다른 분석 기간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지 않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상위 10위 중소벤처기업부 영상의 경우 조회수 1만 회 미만의 수치를 보여주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