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0월2주] 마이너리그 ㅣ 공정거래위원회, 국세청, 문화체육관광부, 원자력안전위원회

한 주간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는 약 200 여건의 영상이 게재됩니다. 이들에게 들어가는 비용은 물론 제작 과정에 소요되는 시간 등을 생각하면 엄청난 시간과 비용이 들어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모든 영상이 좋은 성과를 내면 좋겠지만, 의도와 결과는 매번 일치하는 게 아니고, 생각만큼 성과가 나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개선할 점을 도출하고, 다음에 제작하는 영상에 반영하는 과정을 거친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죠. 이러한 측면에서 한 주 동안 분석 지표별로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한 영상을 살펴봤습니다.

*게재일의 순서에 따라 수치 성과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조회수  ::  공정거래위원회

2023년 10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중 가장 낮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공정거래위원회의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사업자 불공정 약관 시정 뉴스 영사입니다. 분석일 기준 조회수 37회를 기록했습니다.  (국세청 국세매거진 제외)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최근 들어 주요 점검 및 시정 등의 활동 정보를 전달하는 푸티지 영상을 자주 제작, 게재하고 있는데 아직 그 성과는 미비한 수준입니다. 이번 주 100회 미만 영상은 총 22건입니다.

좋아요수  :: 국세청

10월 2주 가장 적은 좋아요 수를 기록한 영상은 국세청의 소규모 사업자를 위한 간편장부 작성 프로그램 사용법 영상으로, 분석일 기준 좋아요 1개입니다. 이 영상 외에도 좋아요 수 1개 영상은 3건이며 좋아요 10개 미만 영상은 50건에 달했습니다.

댓글수 ::  문화체육관광부

10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영상 중 가장 낮은 댓글 수의 영상은 문화체육관광부의 장미란 장관과 기자단 인터뷰 영상으로, 분석일 기준 댓글 1개를 기록했습니다. 일반적으로 다른 부처의 경우에도 기자단 영상에는 많은 노력과 비용을 투입하지 않아 수치 성과가 낮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이 영상 역시 기자단 영상으로 수치 성과가 좋은 편은 아닙니다. 이 외에 댓글 1개 영상은 총 21건이며, 댓글이 하나도 달리지 않은 영상 수는 37건에 달했습니다.

쇼츠 ::  원자력안전위원회

10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의 쇼츠영상 중 가장 낮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원자력안전위원회의 한눈에 보는 우리해역감시정보로, 분석일 기준 조회수 8회입니다. 원자력안전위원회에서 정기적으로 게재하고 있는 영상으로, 일본의 후쿠시마오염수 무단방류 이후 우리 바다의 방사능 정보를 전달하는 목적이 있습니다. 다만 수치 성과는 매우 미미합니다. 10월 2주 쇼츠 영상 중 조회수 100회 미만 영상은 16건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