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0월4주] 총 268건 영상 게재 / 10월 구독자 1위 ‘경찰청’, ‘농림축산식품부’ 한 달 동안 1.8만 명 증가!

10월 4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체 영상 중 쇼츠영상 비율 증가.
평균 게재 건수의 경우 일반영상과 쇼츠영상 격차 좁혀져.

  • 2023년 10월 4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분석 결과, 한 주간 게재된 영상 수는 268건으로 전 주 대비 25건 증가한 수치를 보여줌. 더불어 한 개 기간이 한 주간 게재한 평균 영상 수는 6.0건으로, 전 주 대비 4.9건에 비해 1.1건 증가. 전체 영상 중 일반영상은 152건(56.72%)이며, 쇼츠영상은 116건(43.28%)으로 쇼츠영상의 비율이 4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기관 평균 게재 수 역시 일반영상은 3.5건, 쇼츠영상은 3.1건으로 각 영상형태간 차이가 크게 좁혀진 것으로 나타남.

  •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 총 15건을 게재하였는데, 이 중 쇼츠영상이 11건을 차지하고 있음.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무단방류 이후 수산물에 대한 국민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식약처 직원들의 다짐과 안전점검 관련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음. 더불어 농림축산식품부와 기상청도 15건의 영상을 게재. 농림축산식품부 역시 쇼츠 영상이 9건으로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데, 개그우먼 이수지와 협업하여 농업, 농촌의 창직, 창업을 소개하는 영상을 다수 쇼츠영상으로 나눠 게재한 이유임. 이 외에도 한 주간 10건 이상의 영상을 게재한 기관이 5곳이나 되는 것으로 나타남.
식품의약품안전 유트브 쇼츠탭 화면 캡쳐
농림축산식품부 유튜브 쇼트탭 화면 캡

  • 일반영상은 총 152건이 게재되었으며,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기상청으로 총 14건을 게재. 뒤를 이어 법무부, 문화체육관광부, 경찰청, 문화재청이 7건의 영상을 게재함. 법무부와 문화체육관광부가 평소 분석기관과 달리 다수 일반영상을 게재한 것이 눈길을 끄는데, 법무부의 경우 한동훈 장관의 현장 동정 영상과 마약, 스토킹 등의 법무 정책을 소개하는 영상이 게재됨. 문화체육관광부는 문화의달 행사 등 다수 행사 영상을 게재함.

  • 쇼츠영상은 총 116건이 게재되었으며,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식품의약픔언전처와 원자력안전위원회로 총 11건을 게재함. 이 두 기관의 쇼츠영상을 보면 모두 후쿠시마 오염수 무단방류 이후 국민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한 목적의 영상이 대부분으로, 원자력안전위원회 역시 방사능과 관련된 영상이 대부분으로 나타남. 오염수 무단방류 이후 영상 수가 급증함.

10월 구독자수 1위는 경찰청.
농림축산식품부 구독자 증가 수 18,000명으로 가장 많아.
  • 2023년 10월 말일 기준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의 구독자 수 분석 결과, 가장 많은 구독자수를 확보한 기관은 경찰청으로 분석일 기준 338,000명을 기록. 경찰청 구독자는 전월 대비 1000명 증가한 수치로, 꾸준히 증가하는 모습을 보임. 10월 중 구독자 수가 상승한 기관은 경찰청, 농림축산식품부 등 총 6개 기관이며, 문화체육관광부의 경우 전월 대비 구독자 수가 1000명 감소함.

  • 전월 대비 구독자수가 증가한 기관을 분석해본 결과, 농림축식품부가 한 달간 무려 18,000명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으며, 교육부, 산업통상자원부, 병무청 역시 적지 않은 수의 구독자가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음. 최근 영상을 다수 게재하고 있는 문화재청이 1600명 증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