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1월2주] 총 279건 영상 게재. 영상 수 적은 쇼츠가 좋아요 수는 많아!

11월 2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가보훈부 16건 영상 게재. 이 중 쇼츠가 14건 차지
쇼츠 비율 40% 이상 유지하며 기관의 쇼츠 집중 지속

  • 2023년 11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분석 결과, 한 주간 총 279건의 영상이 게재되었으며, 46개 기관이 평균 6.1건의 영상을 제작, 게재한 것으로 나타남.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국가보훈부로 16건의 영상을 게재하였으며, 뒤를 이어 농림축산식품부, 기상청(15건) > 국방부(14건)의 순으로 나타남. 한 주간 10건 이상의 영상을 게재한 기관도 10개에 달함. 국가보훈부의 경우 쇼츠영상을 14건 게재하여 많은 영상수를 기록하였는데, 국가보훈부 내부 인원을 대상으로 국가보훈부의 역할을 알아보는 캠페인 영상이 다수 게재한 영향으로 보임. 농림축산식품부 역시 15건의 영상을 게재하였는데, 이 중 일반 영상이 14건으로 대부분을 차지함. 럼피스킨 관련 정보를 전달하는 영상이 다수 게재.
  • 전체 영상 중 일반 영상은 154건(55.20%), 쇼츠 영상은 125건(44.80%)으로, 쇼츠 영상이 전 주에 이어 40% 이상의 비율을 차지하여, 중앙행정기관의 쇼츠 집중이 지속되고 있다고 볼 수 있음.
국가보훈부 유튜브 쇼츠 화면 캡쳐
농림축산식품부 유튜브 일반 화면 캡쳐

  • 일반영상은 총 154건이 게재되었으며, 41개 기관이 평균 3.8건의 영상을 게재함.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농림축산식품부와 기상청으로 14건을 게재하였으며, 뒤를 이어 중소벤처기업부, 경찰청(9건) > 행정안전부(8건)의 순으로 나타남.

  • 쇼츠영상은 총 125건이 게재되엇으며, 37개 기관이 평균 3.4건의 영상을 게재함. 쇼츠영상을 게재한 기관 수는 일반영상을 게재한 기관 수에 비해 적으로나, 평균 게재 수는 거의 차이가 나지 않음. 가장 많은 쇼츠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국가보훈부로 14건을 게재하였으며, 뒤를 이어 국방부가 11건의 쇼츠 영상을 게재. 국방부는 국군 화보 프로젝트와 KF-21 일반인 최초 공개 관련 영상을 다수 게재함.

쇼츠가 일반영상에 비해 좋아요 수 높게 나타남
  • 일반 영상과 쇼츠 영상의 조회수, 좋아요 수, 댓글 수를 비교해보니, 일반 영상이 조회수와 댓글 수는 높게 나타난 반면, 좋아요 수는 쇼츠 영상이 높게 나타난 특징을 보임. 조회수와 비교하면 쇼츠의 좋아요 수 확보 효율이 매우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