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1월2주] 조회수 ㅣ 상위 1,2위 영상이 48만 회 기록...조회수 높으나 반응은 낮은 편

11월 2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조회수를 분석합니다. 영상 조회수는 유튜브에서 가장 소극적인 참여임과 동시에 영상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요소입니다. 다시 말해 조회수가 영상 콘텐츠를 잘 만들었다 평가할 수는 없지만, 클릭과 시청을 할 만한 요소는 갖췄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인데요. 물론 이 경우 광고를 통한 조회수 확보는 별도로 분석하지 못함을 참고 바랍니다.


여성가족부 영상, 조회수 31만회이나 댓글 수는 7개에 불과
중소벤처기업부, 문화체육관광부 영상 활동 활발

  • 2023년 11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조회수 분석 결과, 전체 영상이 확보한 총 조회수는 1,095,034회이며, 상위 10개 영상의 조회수는 841,220회로, 전체 조회수의 76.82%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남. 특히 상위 1위와 2위 영상의 조회수가 48만 회 이상을 기록, 전체의 44.64%를 차지.

  • 가장 높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여성가족부 <성희롱·성폭력 없는 안전한 일터를 위해 앞장서주세요! 🔦> 영상으로 총 310,030회를 기록. 낮은 좋아요와 댓글 수를 감안하면 광고를 다수 진행한 영향으로 보임. 뒤를 이어 농림축산식품부의 럼피스킨 Q&A영상이 178,764회로 조회수 2회를 차지. 농림축산식품부 영상의 경우 댓글 수는 적으나 좋아요 수가 221회를 기록하는 특이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음. 럼피스킨에 대한 사안의 심각성과 정보 전달이라는 부분을 감안해도 높은 조회수와 좋아요 수는 광고를 진행한 영향으로 보임. 특히 좋아요는 높은데 댓글 수가 적은 것은 조회수와 좋아요 수를 억지로 이끌어낸 결과라는 것을 볼 수 있는 부분임.

  • 상위 10개 영상 중 중소벤처기업부 영상이 3건 포함되어 있는데, 해당 영상의 주제가 모두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음. 중소벤처기업부가 해당 기간 다양한 활동을 진행한 영향으로 보임. 더불어 문화체육관광부가 오래간만에 상위에 진입했는데, 유인촌 장관 취임 후 영상 제작은 물론 확산에도 집중한 영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