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1월2주] 마이너리그 ㅣ 댓글 수 0개 영상이 무려 47개. 전체 영상의 30.5%!

한 주간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는 약 200 여건의 영상이 게재됩니다. 이들에게 들어가는 비용은 물론 제작 과정에 소요되는 시간 등을 생각하면 엄청난 시간과 비용이 들어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모든 영상이 좋은 성과를 내면 좋겠지만, 의도와 결과는 매번 일치하는 게 아니고, 생각만큼 성과가 나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개선할 점을 도출하고, 다음에 제작하는 영상에 반영하는 과정을 거친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죠. 이러한 측면에서 한 주 동안 분석 지표별로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한 영상을 살펴봤습니다.

*게재일의 순서에 따라 수치 성과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조회수  ::  국민권익위원회

11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중 가장 적은 조회수의 영상은 국민권익위원회의 현장 방문 영상으로, 분석일 기준 12회임. (다만, 게재일이 분석일인 12일로 조회수 확보 시간이 부족했을 것으로 예상) 대체적으로 공공기관 기관장 등의 현장 영상은 낮은 조회수를 보이는 특징이나, 국토교통부, 법무부 등 일부 기관은 높은 조회수 및 반응을 확보하고 있음. 이번 주 국토교통부 쇼츠영상을 보면 원희룡 장관의 현장 행보 쇼츠 영상이 모두 1만 조회수 이상을 기록. 더불어 조회수 100회 미만 영상이 21건이나 되는 것으로 나타남.

좋아요수  :: 조달청

11월 2주 영상 중 가장 적은 좋아요 수를 확보한 영상은 조달청의 현장 영상으로 분석일 기준 좋아요 수 1개. 법제처의 '11월부터 비상장 벤처기업도 복수의결권 주식 발행 가능! - 11월 1회차 통과법령' 역시 좋아요 수 1개 기록. 더불어 좋아요 수 10개 미만 영상은 23건에 달함.

댓글수 ::  농림축산식품부

11월 2주 영상 중 가장 적은 댓글 수를 기록한 영상은 농림축산식품부의 농업인의 날 영상으로 분석일 기준 댓글 수 1개임. 정책기자단 영상이기 때문에 힘을 실어주지 않은 것으로 보임. 하지만 농업인의 날은 농림축산식품부에게 중요한 이슈라는 부분에서 고려해보면 아쉬움이 남음.

더불어 분석일 기준 댓글 수 1개 영상이 총 29건으로 나타났으며, 댓글 0개 영상은 무려 47건에 달함.

쇼츠 ::  공정거래위원회

11월 2주 쇼츠영상 중 가장 낮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공정거래위원회의 불공정 행위 적발 영상으로, 분석일 기준 조회수 14회임. 조회수 100회 미만 영상은 18건으로 나타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