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1월5주] 한 주간 277건 영상 게재 / 쇼츠 비중 40% 넘어!

12월 1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 경찰청 모두 한 주간 21건 영상 게재!
쇼츠 비중 점진적 상승 추세

  • 2023년 12월 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분석 결과, 한 주간 게재된 영상 수는 총 277건으로, 한 개 기관이 평균 6.2건의 영상을 게재한 것으로 나타남. 전체 영상 중에서 일반영상은 165건(59.57%)이며, 쇼츠영상은 112건(40.435)로, 3주만에 쇼츠영상의 비유이 40%대로 진입. 한 개 기관 평균 게재 수량을 보면, 일반영상은 4.1건, 쇼츠영상은 3.2건으로 1건 이하의 차이를 보이며, 쇼츠영상의 비율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임.

  •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농림축산식품부와 경찰청으로 모두 21건의 영상을 게재함. 농림축산식품부의 경우 일반영상이 15건, 쇼츠영상이 6건 각각 게재되었으며, K-푸드와 가루쌀 관련 정보전달과 확산 목적의 일반영상이 다수 게재됨. 일반영상이 많은 농림축산식품부와 달리 경찰청의 경우 쇼츠영상이 16건, 일반영상이 5건 게재되었으며, 기존 현장영상과 댓글이 포함된 새로운 시리즈의 현장영상 두 가지가 다수 게재되었기 때문으로 보임.
농림축산식품부 유튜브
경찰청 유튜브(쇼츠)

  • 일반영상은 총 165건이 게재되었으며, 한 개 기관이 평균 4.1건의 영상을 게재함.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농림축산식품부와 기상청으로 15건을 게재함. 뒤를 이어 환경부(9건) > 보건복지부, 중소벤처기업부(8건)의 순으로 나타남. 환경부의 경우 토양의 날, 미세먼지 관리제 외에 다수 환경 관련 정보를 전달하는 영상을 게재함.
환경부 유튜브

  • 쇼츠영상은 총 112건이 게재되었으며, 한 개 기관이 평균 3.2건의 영상을 게재함. 가장 많은 쇼츠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경찰청으로 총 16건을 게재. 앞서 언급한 것처럼 새로운 쇼츠 시리즈가 다수 게재된 영향. 뒤를 이어 국토교통부(9건) > 공정거래위원회, 원자력안전위원회, 농림축산식품부(6건)의 순으로 나타남. 국토교통부의 경우 원희룡 장관의 현장 동정 영상은 꾸준히 게재되고 있으며, 최근 발표된 청약통장 관련 쇼츠영상이 다수 게재된 것으로 나타남.
국토교통부 유튜브(쇼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