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1월5주] 조회수 ㅣ 한 주간 300만 회 이상 조회수 기록, 캠페인 영상이 조회수 부분 두각

12월 1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조회수를 분석합니다. 영상 조회수는 유튜브에서 가장 소극적인 참여임과 동시에 영상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요소입니다. 다시 말해 조회수가 영상 콘텐츠를 잘 만들었다 평가할 수는 없지만, 클릭과 시청을 할 만한 요소는 갖췄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인데요. 물론 이 경우 광고를 통한 조회수 확보는 별도로 분석하지 못함을 참고 바랍니다.


환경부 순환경제 캠페인 영상 조회수 1위
국토교통부와 방위사업청의 경우 정책 소재에 대한 높은 관심이 조회수에 반영된 듯

  • 2023년 12월 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조회수 분석 결과, 한 주간 확보된 조회수는 총 3,037,000회로 드물게 300만 회를 넘긴 것으로 나타남. 조회수 상위 10개 영상의 조회수 합은 2,296,345회로 전체 조회수의 75.61%를 차지함. 상위 10개 영상의 조회수가 다른 분석 기간의 총 조회수를 넘어서는 수치 성과를 보여주고 있으며, 영상을 보면 각 부처의 정책과 관련된 캠페인 영상이 많고 이를 확산하기 위한 광고가 상당 수 진행된 것으로 분석됨.

  • 가장 많은 조회수의 영상은 환경부 <[환경부] 순환경제 라이프 Pick✨>으로, 분석일 기준 749,527회임. 자원순환, 분리배출 등 생활 속 환경보호 실천을 제시하는 광고 캠페인 영상으로, 해당 영상의 확산을 목적으로 상당한 광고를 진행한 것으로 분석됨. 다만 조회수를 상당수 확보했지만, 좋아요와 댓글은 그에 비해 매우 낮은 수치 성과를 보이고 있어 아쉬운 부분으로 남고 있음. 조회수 높이는 것에 집중하는 것과 함께 피드백도 함께 높이는 활동 진행했으면 하는 바람. 뒤를 이어 국무총리실과 보건복지부가 각각 30만 회 이상의 조회수로 2위와 3위를 차지함. 1위~3위의 영상이 매우 높은 조회수를 확보했음에도 좋아요와 댓글 등 적극적인 피드백 부분의 수치가 매우 낮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음.

  • 눈에 띄는 영상은 국토교통부와 방위사업청으로, 국토교통부의 경우 신혼부부 대상 주거지원 정책을 국제부부 인플루언서와 협업을 통해 영상을 제작하여 전달하고 있어 많은 관심을 이끌어 낸 것으로 예상됨. 더불어 방위사업청은 정찰위성 1호기 발사에 대한 높은 관심이 반영된 것으로 예상됨. 더불어 조회수 4위를 기록한 중소벤처기업부의 <(치킨이벤트) 함께하면 대박나는 2023 눈꽃 동행축제> 영상의 경우, 다른 치킨이벤트를 진행하는 영상과 달리 높은 조회수를 보이는 것도 눈에 띄는 부분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