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1월5주] 쇼츠 ㅣ 쇼츠영상 조회수 전체적으로 증가

공공기관의 쇼츠 활용이 매우 활발합니다. 짧은 재생시간에 어떻게 정책정보를 담을지가 관건인데요. 10월 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은 얼마나 다양한 쇼츠 영상을 제작, 배포했는지 확인해봤습니다.


국무총리실 규제혁신 쇼츠영상 조회수 1위

  • 2023년 12월 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쇼츠 영상 분석 결과, 전체 쇼츠영상이 확보한 조회수는 682,835회로 일반영상의 조회수와 큰 차이를 보임.

  • 가장 높은 조회수의 쇼츠영상은 국무총리실 <투덜이가 꼽은 우수규제혁신 1탄 -지방산업과 연계한 지방대 경쟁력 강화 지원- #shorts #규제혁신 #덩어리규제 #투덜이 #인구감소 #지방대 #저출산 #고령화 #조세부담>으로, 분석일 기준 14만 회 이상을 기록. 국무총리실의 새로운 시리즈 영상의 확산을 위해 에 대해 일반영상과 쇼츠영상에서 다수의 광고를 집행한 것으로 보임.

  • 전체적으로 쇼츠영상, 특히 조회수 상위 영상의 경우 조회수가 1만 회 이상을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공공기관 쇼츠영상에 대한 이용자들의 시청이 꽤 증가했으며, 더불어 기관 역시 쇼츠영상 확산을 위해 광고 집행에도 신경을 많이 쓰고 있음을 알 수 있음.

  • 조회수 상위 10개 영상 중 국토교통부 영상이 무려 5건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들 영상 모두 높은 조회수와 좋아요 수를 확보하고 있는 특징을 보임. 국토교통부 쇼츠영상의 경우 원희룡 장관의 현장 동정 영상에 조회수가 집중되었던 것과 달리 최근에는 부처 정책 정보를 전달하는 쇼츠영상 역시 높은 조회수와 좋아요 수를 보이고 있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