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2월1주] 조회수 ㅣ 한 주간 총 184만 조회수 확보

12월 2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조회수를 분석합니다. 영상 조회수는 유튜브에서 가장 소극적인 참여임과 동시에 영상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요소입니다. 다시 말해 조회수가 영상 콘텐츠를 잘 만들었다 평가할 수는 없지만, 클릭과 시청을 할 만한 요소는 갖췄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인데요. 물론 이 경우 광고를 통한 조회수 확보는 별도로 분석하지 못함을 참고 바랍니다.


국무총리실 영상 조회수 1위! 다만 좋아요 수, 댓글 수 매우 낮아

  • 2023년 12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조회수 분석 결과, 전체 일반영상이 확보한 총 조회수는 1,848,522회이며, 상위 10건 영상이 확보한 조회수는 1,459,303회로 전체 조회수의 78.94%를 차지. 상위 1~3위 영상이 20~40만 회 이상의 조회수를 확보하여 상위 쏠림현상이 보이고 있음.

  • 가장 많은 조회수를 확보한 영상은 국무총리실의 <투덜이가 꼽은 우수규제혁신 2탄 - 상시근로자수 기준규제의 고용친화적 개선->으로, 분석일 기준 478,079회를 기록. 투덜이 시리즈는 국무총리실이 최근 규제혁신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시작한 영상으로, 상당한 조회수와 달리 좋아요와 댓글 수를 보면 광고에 상당히 의존했다고 볼 수 있음. 뒤를 이어 행정안전부 > 국민권익위원회 순으로 나타났는데, 특이한 부분은 행안부와 권익위의 영상 모두 높은 조회수와 함께 좋아요 수 역시 높은 수치를 기록한 반면, 댓글은 너무 적게 나타났다는 것. 광고를 통해 조회수와 좋아요 수까지는 확보했으나, 적극적인 피드백인 댓글까지는 이어지지 못한 것을 알 수 있음. 산업통상자원부 <진짜로 돈이 되는 순환경제!>의 경우 5만 회가 넘는 조회수를 확보했으나 좋아요 수는 1개, 댓글은 하나도 달리지 않아, 참여를 이끌어내는 데 실패했다고 평가할 수 있음.

  • 경찰청 영상이 상위 10개 영상 중 3건이 포함되어 있으며, 조회수 4위를 기록한 <유모차 끌던 경찰, 오늘도 한 건!!👮🏻‍♀️> 영상의 경우 8만 회 넘는 조회수를 이끌어 냄. 더불어 경찰청 영상 3건 모두 높은 조회수와 함께 좋아요 수, 댓글 수치도 높게 나타나, 바람직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