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2월2주] 종합 ㅣ 총 280건 영상 게재. 일반영상이 쇼츠영상에 비해 수치 성과 높아

12월 3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 주간 280건 영상이 총 320만 조회수 확보
  • 2023년 12월 3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 분석 결과, 전체 영상이 확보한 조회수는 총 3,207,560회로 일반영상 2,610,194회, 쇼츠영상 597,366회로 일반영상의 조회수가 쇼츠영상에 비해 5배 많은 조회수를 확보. 좋아요 및 댓글 수 역시 일반영상이 월등히 높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음. 연말에 다가가면서 일반영상 비중이 증가하고, 더불어 조회수 등의 수치도 증가하는 모습.

농림축산식품부, 한 주간 32건 영상 게재
  • 12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수는 총 280건이며, 이 중 일반영상은 192건(68.575), 쇼츠영상은 88건(31.43%)의 비율로 나타남.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을 농림축산식품부로 무려 32건의 영상이 한 주간 게제됨. 이중 일반영상은 24건, 쇼츠영상은 8건이 각각 게재. 농림축산식품부는 세미나 라이브 영상, 대한민국 식품대전 행사 영상 외 스마트팜, 가루쌀, 청년농업 등 다양한 주제로 다수의 영향을 게재함.
    뒤를 이어 국민권익위원회, 국세청, 기상청 역시 15건으로 평소보다 월등히 많은 영상을 게재함, 국민권익위원회의 경우 청탁금지법 정보 전달 목적으로 3가지 시리즈 영상을 게재한 영향으로 보임. (시리즈 대부분이 최근 관심을 모으로 있는 상황극 영상이라는 점이 눈에 띄는 부분)
농림축산식품부 유튜브
국민권익우원회 유튜브
  • 일반영상은 총 192건이 게재되었으며, 한 개 기관이 한 주 평균 4.47건의 영상을 게재한 것으로 나타남.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농림축산식품부로 24건을 게재하였으며, 뒤를 이어 국세청, 기상청(!5건) > 국민권익위원회(13건) > 보건복지부, 경찰청(9건)의 순으로 나타남.

  • 쇼츠영상은 총 88건이 게재되었으며, 한 개 기관이 한 주 평균 3.67건의 영향을 게재. 영상 수의 차이가 큼에도 기관 평균의 차이가 적은 이유는 쇼츠영상을 게재한 기관의 수가 일반영상을 게재한 기관에 비해 10개 이상 적기 때문. 가장 많은 쇼츠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농촌진흥청으로 총 9건을 게재함. 부처 성과를 소개하는 다수 쇼츠영상을 게재한 영향임. 뒤를 이어 농림축산식품부와 국토교통부(8건) > 식품의약품안전처, 원자력안전위원회(6건)의 순으로 나타남.
농촌진흥청 유튜브(쇼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