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2월2주] 댓글 ㅣ 전체적으로 적은 댓글 수 기록

12월 3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댓글수를 분석합니다. 댓글은 영상 콘텐츠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의 방법입니다. 댓글 상위 게시물을 통해 어떤 댓글이 달려있고 이를 우리 기관, 기업에 활용할 수 있을지를 벤치마킹 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법무부 영상 댓글 수 1위, 그 외 영상의 댓글 수는 상대적으로 적은 편

  • 12월 3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댓글 분석 결과, 전체 영상이 확보한 댓글 수는 총 3,844개이며, 상위 10개 영상이 확보한 댓글 수는 3,245개로 전체 댓글의 84.42%를 차지함. 조회수와 좋아요 수와 달리 댓글 수는 상위 쏠림 현상을 보이고 있음. 특히 법무부 영상 1건이 전체 댓글의 59.86%를 차지할 정도의 영향력을 보임. 더불어 상위 1~4위까지 영상 외에 나머지 영상은 댓글 수 100개 미만으로 매우 적은 수치를 기록.

  • 가장 많은 댓글 수를 확보한 영상은 법무부 <한동훈 법무부장관, 故 홍정기 일병의 어머니를 만났습니다 | 법tv>으로, 분석일 기준 2,301개의 댓글을 기록. 뒤를 이어 산림청(308개) > 교육부(228개)의 순으로 나타남. 한동훈 장관이 출연한 법무부 영상의 댓글이 유난히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는 반면, 나머지 영상의 댓글 수는 상대적으로 적은 모습을 보임.

  • 댓글 수 6위의 중소벤처기업부 <국민MC 이금희가 머니포차에 떴다!> 영상의 경우 이벤트를 진행했음에도 댓글 수가 매우 적게 나타났으며, 그 이하 영상은 이벤트를 진행하지 않아 낮은 댓글을 확보함. 상위 1~4위 영상 외에는 이벤트를 진행해도 댓글을 확보하지 못한 특징을 보여주고 있음.

  • 조회수 대비 댓글 수 분석 결과, 상위 10개 영상의 평균 비율은 0.43%이며, 가장 높은 비율의 영상은 법무부 <한동훈 법무부장관, 故 홍정기 일병의 어머니를 만났습니다 | 법tv>가 차지. 다른 분석 기간 대비 유난히 높은 비율의 영상이 보이지 않는 특징이 있음. 광고를 통해 조회수를 높인 영향으로도 볼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