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2월4주] 종합 ㅣ 연말기간 동안 영상수, 조회수 등 수치 성과 급감

12월 4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총 조회수, 전 주 대비 150만 회 이상 감소
쇼츠 영상이 일반 영상 수 앞질러
  • 2023년 12월 4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의 영상 분석 결과, 전체 영상 수는 208건이며, 이들 영상이 확보한 조회수는 총 1,050,726회로 전 주 대비 150만 회 이상 감소한 수치를 보여줌. 좋아요 및 댓글 수 역시 전 주 대비 매으 큰 폭으로 감소한 모습을 보여줌. 2023년 마지막 주임을 감안하면, 영상 제작 및 채널 운영에 대한 대행 계약이 완료, 전환 되는 시점에 영상 제작이 다소 주춤한 것으로 생각해볼 수 있음. 더불어 연말이라 제작에 힘을 뺐다고도 볼 수 있음.

  •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쇼츠 영상의 조회수로, 일반 영상의 경우 거의 100만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으나 쇼츠 영상의 조회수는 8만 5천 회로 다른 분석기간 대비 큰 폭으로 감소.

식품의약품안전처 20건 영상 게재로 영상 수 1위!

  • 12월 4주 기간동안 게재된 영상 수는 총 208건으로 이 중 일반 영상은 102건(49.04%), 쇼츠 영상은 106건(50.96%)이 게재됨. 일반 영상 수의 급감으로 쇼츠 영상의 비율이 올해 처음 50%를 넘어선 모습이며, 특히 쇼츠 영상 수가 일반 영상 보다 많은 것도 눈에 띄는 부분임. 한 개 기관의 평균 게재 건 수에서도 일반 영상은 2.6건, 쇼츠 영상은 3.3건으로 쇼츠 영상이 더 많은 수치를 보여줌.

  •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 총 20건의 영상을 게재했는데, 이 중 일반 영상은 1건인데 반해 쇼츠 영상은 19건에 달하고 있음. 해산물 관련된 쇼츠 영상 공모전 진행에 따라 선정된 영상이 다수 게재된 영향으로 보임. 뒤를 이어 국토교통부, 국세청(14건) > 기사청(13건) > 경찰청(10건)의 순으로 나타남.

  • 일반 영상의 경우 한 주간 총 102건의 영상이 게재되었으며, 한 개 기관이 평균 2.6건의 영상을 게재함. 올해 분석 기간 중 대부분 5건 이상의 영상을 게재한 것을 감안해보면 절반 정도의 수준으로 영상을 게재. 일반 영상을 가장 많이 게재한 기관은 국세청으로 총 14건을 게재함. 국세매거진 영상 외에 국세법령정보시스템 활용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영상을 다수 게재한 영향임. 뒤를 이어 기상청(13건) > 통일부(8건) 등의 순으로 나타남.

  • 쇼츠 영상의 경우 한 주간 총 106건이 게재되었으며, 한 개 기관이 평균 3.3건의 영상을 게재함. 가장 많은 쇼츠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 총 19건의 영상을 게재하였으며, 뒤를 이어 국토교통부(8건) > 국무총리실(7건)의 순으로 나타남. 국토교통부는 일반 영상 게재 없이 쇼츠 영상만 8건을 게재한 것이 눈에 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