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2월3주] 종합 ㅣ 총 278건 영상, 조회수 260만 회

12월 3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 주간 총 278건 영상 게재. 일반영상 수치 성과 월등히 높아!
  • 2023년 12월 3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분석 결과, 한 주간 게재된 영상 수는 총 278건으로, 이들 영상이 확보한 조회수는 2,655,143회로 나타남. 특히 영상 수에서는 일반영상과 쇼츠영상의 격차가 상당히 줄어들었지만, 일반영상의 조회수가 유난히 두드러진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좋아요, 댓글 역시 일반영상이 쇼츠영상에 비해 매우 높은 수치를 기록함.

농림축산식품부 영상 수 1위, 이 중 쇼츠영상 13건으로 비중 높아
  • 한 주간 게재된 영상 수는 총 278건이며, 일반영상 159건(57.19%), 쇼츠영상 119건(42.81%)의 비율로 나타남. 최근 들어 쇼츠영상 비중이 30%대 초반이었으나, 12월 3주의 경우 쇼츠영상 게재 수가 매우 높아져 일반영상과 격차가 매우 좁혀진 모습을 보여줌. 특히 한 개 기관 평균 게재 수를 보면 일반영상은 4.1건, 쇼츠영상은 4.0건으로 나타남.
  •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농림축산식품부로 총 18건의 영상을 게재. 이중 쇼츠영상이 13건이나 되는데, 가루쌀 경진대회 현장 영상이 다수 게재된 영향임. 뒤를 이어 중소벤처기업부, 경찰청, 기상청이 15건의 영상을 게재하였으며, 보건복지부, 농촌친흥청이 13건을 게재함. 10건 이상 영상을 게재한 기관이 13곳이나 됨.
농림축산식품부 유튜브(쇼츠)
  • 일반영상은 총 159건의 영상이 게재되었으며, 한 개 기관이 평균 4.1건의 영상을 게재.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기상청으로 15건을 게재하였으며, 뒤를 이어 보건복지부와 국세청이 10건의 일반영상을 게재. 보건복지부는 장관, 차관의 현장 방문 영상이나 현안 정책을 소개하는 영상의 비중이 늘어났으며, 국세청은 웹툰공모전 수상작과 국세매거진 영상 게재로 다수 영상 확보.
보건복지부 유튜브
국세청 유튜브
  • 쇼츠영상은 총 119건이 게재되었으며, 한 개 기관이 평균 4.0건의 쇼츠영상을 게재함. 가장 많은 쇼츠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농림축산식품부로 13건의 영상을 게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