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2월4주] 조회수 ㅣ 상위 10개 영상의 조회수가 전체의 94% 차지! 😮

12월 4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조회수를 분석합니다. 영상 조회수는 유튜브에서 가장 소극적인 참여임과 동시에 영상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요소입니다. 다시 말해 조회수가 영상 콘텐츠를 잘 만들었다 평가할 수는 없지만, 클릭과 시청을 할 만한 요소는 갖췄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인데요. 물론 이 경우 광고를 통한 조회수 확보는 별도로 분석하지 못함을 참고 바랍니다.

고용노동부 캠페인 영상, 조회수 59만 회로 1위

  • 2023년 12월 4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조회수 분석 결과, 한 주간 확보된 조회수는 총 964,814회이며, 상위 10개 영상의 조회수는 915,450회로 전체 영상의 94.54%를 기록. 매우 극심하게 상위 쏠림 현상이 나타나고 있으며, 이는 하위 영상의 조회수 확보가 매우 미비하다는 것으로도 볼 수 있음. 특히 조회수 1위 영상 1건이 전체 조회수의 61.4%를 차지하는 모습을 보여줌.

  • 가장 많은 조회수를 확보한 영상은 고용노동부 <공정과 상식으로 변화되는 일터 (노사대화편)>으로, 분석일 기준 592,348회를 기록. 직장 내 올바른 문화를 만들어 가기 위한 캠페인 영상으로 광고를 다수 진행하여 조회수를 확보한 것으로 나타남. 눈에 띄는 부분은 영상 제목으로 윤석열 대통령이 내세우는 키워드인 공정과 상식이 캠페인 영상에 그대로 반영되어 있음.

  • 뒤를 이어 기획재정부의 <대한민국 청춘들이 바라는 2024년은?  I 응답하라 청년 2024!> 영상이 10만 조회수를 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좋아요 수가 781개로 높게 나타난 것을 알 수 있음. 상위 10개 영상 중 조회수 8위와 9위의 국가보훈부, 국토교통부 영상의 경우 조회수는 5천 여회 내외임에도 좋아요 수가 다른 영상에 비해 높게 나타난 특징을 보여주고 있음.

  • 조회수 상위 7위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어느 집배원의 아주 특별한 하루> 영상의 경우 광고를 통해 조회수를 확보함과 동시에 영상 내 이벤트로 조회수 및 참여를 이끌어 내려고 하였으나, 좋아요 및 댓글 수를 보면 그 기대가 이어지지 못한 것을 알 수 있음. 이벤트 진행 건에 비해 낮은 참여율을 보임. 조회수 6위를 기록한 문화재청 <[아름다운 한국의 자연유산] 천연기념물 소쩍새> 영상 역시 광고 진행에 따른 결과로 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