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2월4주] 댓글 ㅣ 다른 분석 기간 대비 저조한 댓글 수치 😥

12월 4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댓글수를 분석합니다. 댓글은 영상 콘텐츠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의 방법입니다. 댓글 상위 게시물을 통해 어떤 댓글이 달려있고 이를 우리 기관, 기업에 활용할 수 있을지를 벤치마킹 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새만금개발청 영상, 댓글 수 1위. 이벤트 영향이 크나 조회수는 낮아

  • 12월 4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댓글 분석 결과, 한 주간 총 1,297개의 댓글이 확보되었으며, 상위 10개 영상의 댓글 수는 1,082개로 전체의 83.42%를 차지. 이 기간의 전체 댓글 수는 다른 분석 기간과 비교해볼 때 댓글을 다소 많이 확보한 한 개 영상의 댓글 수 정도의 수준으로, 12월 4주 영상의 댓글 수 확보가 미미하다는 것을 알 수 있음.

  • 장 많은 댓글을 확보한 영상은 새만금개발청 <ㅣ12월호ㅣ기업 투자 유치 10조 원대 달성ㅣ스마트 수변도시 착공 시작ㅣ기본계획 재수립 방향성 및 주요 의제 논의>으로, 분석일 기준 594개를 기록. 뒤를 이어 기획재정부(145개)의 순으로 나타남. 그 이하의 영상은 100개 미만의 댓글 수 확보.

  • 조회수 대비 댓글 수 분석 결과, 상위 10개 영상의 평균 비율은 0.41%이며, 가장 높은 비율의 영상은 새만금개발청으로 무려 57.39%의 비율을 보임. 뒤를 이어 산업통상자원부 <[수소ANSWER 시즌2 7화] 바람으로 만드는 그린수소! ‘제주 그린수소 실증단지’편> 영상은 25.93%의 비율로 역시 높은 비율을 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