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8월5주] 총 258건 영상 게재. 쇼츠영상 올해 처음 100건 넘어. 구독자수는 경찰청 1위 여전!

8월 5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 주 대비 51건 상승한 258건 영상 게재
쇼츠 영상 올해 처음 100건 넘어, 전체 영상 중 40% 이상 비율 차지.

  • 2023년 8월 5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분석 결과, 한 주간 총 258건의 영상이 게재되었으며, 한 개 기관이 한 주 평균 5.6건의 영상을 게재한 것으로 나타남.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 일반영상 11건, 쇼츠영상 7건 등 총 18건의 영상을 게재하였으며, 뒤를 이어 기상청(17건) > 국세청(14건) > 원자력안전위원회, 보건복지부(12건)의 순으로 나타남. 전체 영상 중 일반 영상은 153건(59.3%), 쇼츠 영상은 105건(40.7%)이 게재됨. 쇼츠영상이 100건을 넘어 전체 영상 중 처음으로 40% 비율을 넘은 것이 눈에 띔.

  •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경우 정보 전달 목적의 일반 영상 6건, 수산물 안전 관리 쇼츠 영상 5건을 게재하여 전체 영상 수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이며, 국세청은 국세매거진(4건)과 함께 근로장려금 신청 기간에 따른 정보전달 목적의 일반 영상을 다수 게재한 것으로 나타남.

  • 8월 5주 일반 영상은 총 153건이 게재되었으며, 한 개 기관이 평균 3.73건의 영상을 게재한 것으로 나타남.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기상청으로 총 17건의 일반 영상을 게재하였으며, 뒤를 이어 식품의약품안전처(11건) > 보건복지부, 국세청(9건) > 경찰청(7건)의 순으로 나타남. 기상청은 매일 2회 게재하는 기상예보 영상 외에 기획영상 3건을 게재하여 다수 영상 수를 확보하였으며, 보건복지부는 생명나눔 공익광고와 치아건강 관련 광고 영상이 다수 게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음.
보건복지부 유튜브 영상탭 화면 캡쳐

  • 쇼츠 영상은 총 105건으로, 올해 들어 처음으로 한 주간 100건 이상의 영상이 게재되었으며, 기관 평균 2.63건의 영상을 게재한 것으로 나타남. 가장 많은 쇼츠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원자력안전위원회로 총 11건의 영상을 게재. 후쿠시마 오염수 무단 방류 관련 방사능 정보를 제공하는 쇼츠 영상을 다수 게재한 원인임. 뒤를 이어 국토교통부가 8건의 쇼츠 영상을 게재하였는데, 원희룡 장관의 현장 방문 동정 영상 보다 정책 정보 전달 목적 그래픽 영상이 다수 차지하고 있는 것이 눈에 띔.
원자력안전위원회 쇼츠탭 화면 캡쳐

구독자수는 경찰청 1위. 경찰청, 법무부 모두 한 달 동안 4,000명 증가
  • 2023년 8월 5주 기준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의 구독자 분석 결과, 가장 많은 구독자를 확보한 기관은 경찰청으로 336,000명을 기록하였으며, 구독자 수 상위 10위 채널 모두 10만 이상의 구독자를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전월과 상위 10위 안의 기관은 동일하나 법무부의 구독자가 상승하여 환경부와 순위가 변경된 차이를 보임. 전월 대비 구독자수가 상승한 기관은 경찰청(+4000), 국토교통부(+3000), 법무부(+4000), 문화체육관광부(+3000), 고용노동부(+1000)이며, 감소한 기관은 보건복지부, 국민권익위원회(-1000)으로 나타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