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8월5주] 조회수 ㅣ 중소벤처기업부 동행축제 영상 39만 조회수! 구독자수 1위는 경찰청!

8월 5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조회수를 분석합니다. 영상 조회수는 유튜브에서 가장 소극적인 참여임과 동시에 영상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요소입니다. 다시 말해 조회수가 영상 콘텐츠를 잘 만들었다 평가할 수는 없지만, 클릭과 시청을 할 만한 요소는 갖추었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인데요. 물론 이 경우 광고를 통한 조회수 확보는 별도로 분석하지 못함을 참고 바랍니다.


8월 5주 100만 조회수 이상 기록, 상위 10개 영상이 전체 조회수의 79% 차지!
#환승연예 #KF21 키워드 효과 좋아

  • 2023년 8월 5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조회수 분석 결과, 전체 258건의 영상이 확보한 총 조회수는 1,085,731회로 지난 주에 이어 100만 조회수를 넘는 수치를 기록하고 있는 중임. 조회수 상위 10개 영상의 조회수는 860,848회로 전체 조회수의 79.29%이며 상위 3건 영상의 조회수는 전체의 63.16%로 나타남.

  •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중소벤처기업부 <온 국민의 힘을 모아, 대한민국 경제 기(氣) 살리기! 챌린지 참여방법>으로, 분석일 기준 394,797회를 기록. 중소벤처기업부의 주요 추진 행사 중 하나인 황금녁 동행축제를 홍보하기 위해 홍보대사의 챌린지 참여 독려 영상으로, 낮은 좋아요와 댓글 수를 보면 상당한 광고를 진행하였지만, 생각만큼의 반응을 이끌어내지는 못했다고 볼 수 있음.

  • 눈에 띄는 조회수를 보이는 영상을 살펴보면, 보건복지부의 2023 생명나눔 공익광고 60초, 30초 영상이 각각 조회수 3위와 4위에 올랐는데, 광고 진행과 함께 환승연예 출연자 키워드를 활용하여 조회수를 이끌어낸 것으로 보임. 조회수 6위 방위사업창의 KF-21 소재 영상의 경우 기존 KF-21 영상에 비해 조회수는 낮으나 좋아요와 댓글 수에는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음.

  • 더불어 국가보훈부의 월간 국가보훈부는 계속해서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는 것이 눈에 띔. 반대로 원자력안전위원회와 산업통상자원부, 국무총리실 영상의 경우 1만 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했음에도 불구하고 좋아요, 댓글 반응이 너무 낮다는 것인데, 특히 산업통상자원부 예산안 영상의 경우 댓글이 하나도 없어 아쉬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