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월 1주] 종합 ㅣ 총 195건 영상 게재, 산림청이 16건 영상 게재한 이유?

1월 1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영상과 쇼츠영상 수치 실적 '큰 격차'
  • 2024년 1월 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 분석 결과, 한 주 동안 게재된 영상 수는 총 195건으로 이 중 일반영상은 132건, 쇼츠영상은 63건으로 나타남. 이들 영상이 확보한 조회수는 총 794,369회이며 일반영상의 조회수가 쇼츠영상의 5배 이상 높게 나타남. 특이한 것은 조회수와 댓글 수는 일반영상이 월등히 높은 것과 달리, 좋아요 수의 경우 일반영상이 쇼츠영상에 비해 약 1.2배 높은 정도로만 보이고 있음. 다양한 각도로 해석해볼 수 있겠으나, 부처에서 쇼츠영상에 광고를 다수 진행하였고, 쇼츠영상 광고 효율이 일반영상에 비해 높아 좋아요 수 격차를 좁힐 수 있었던 것으로 보임. (최근 광고를 진행한 영상의 공통된 특징이 조회수와 좋아요수가 높은 반면 댓글은 많이 남겨지지 않다는 것임)

산림청, 가장 많은 영상 게재

  •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산림청으로 총 16건의 영상을 게재함. 대부분 영상이 산림녹화 50주년을 맞이해 역대 산림청장의 인터뷰임. 뒤를 이어 기상청(15건) > 식품의약품안전처, 농림축산식품부, 산업통상자원부, 국세청(10견)의 순으로 나타남. 이 중 농리축삭식품부는 일반영상(4건) 보다 쇼츠영상(6건)을 더 많이 게재한 것으로 나타남. 올해부터는 재외동포청을 처음 모니터링에 포함시켰는데 1월 1주 기간 중 총 2건의 일반영상을 게재함.
산림청 유튜브

  • 일반영상의 경우 총 132건이 게재되었으며, 한 개 기관이 평균 3.6건의 영상을 게재, 연말부터 감소되기 시작한 영상 게재 수가 다른 분석기간의 게재 건 수인 5건 내외를 아직 회복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남.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산림청(16건)이며 뒤를 이어 기상청(15건) > 국세청(10건)의 순으로 나타남. 이 중 연말정산을 소재로 한 영상의 경우 다른 영상에 비해 높은 성과를 보여주고 있어, 국세청의 주요 키워드가 '연말정산'임을 다시 한 번 확인해볼 수 있음 (참고 : 최고 키워드 ‘연말정산’을 다루는 방법)
국세청 유튜브

  • 쇼츠영상의 경우 총 63건이 게재되었으며, 한 개기 관이 평균 2.3건의 영상을 게재함.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농림축산식품부와 농촌진흥청으로 총 6건을 게재. 뒤를 이어 국무총리실, 경찰청(5건) > 국가보훈부, 국토교통부(4건)의 순으로 나타남.
농림축산식품부 유튜브(쇼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