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월 1주] 조회수 ㅣ 환경부 영상 3건이 전체 조회수의 83% 차지!?

1월 1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조회수를 분석합니다. 영상 조회수는 유튜브에서 가장 소극적인 참여임과 동시에 영상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요소입니다. 다시 말해 조회수가 영상 콘텐츠를 잘 만들었다 평가할 수는 없지만, 클릭과 시청을 할 만한 요소는 갖췄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인데요. 물론 이 경우 광고를 통한 조회수 확보는 별도로 분석하지 못함을 참고 바랍니다.

환경부 동물원 허가제 정보 전달 영상, 조회수 1~3위 차지.
그 외 영상의 조회수는 다른 분석 기간 대비 낮은 수치 기록

  • 2024년 1월 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조회수 분석 결과, 132개 영상이 확보한 조회수는 총 794,369회로 작년 보통의 분석 기간 대비 매우 큰 폭의 감소한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연말에 이어 연초까지 영상 제작 수와 조회수 감소 추세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으로, 유튜브 운영의 방향이 아직 수립되지 않은 곳이 많아 영상 제작과 활성화가 진행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분석해볼 수 있습니다. 조회수 상위 10개 영상의 조회수 합은 736,724회로 전체 조회수의 92.74%를 차지하여, 매우 두드러진 상위 쏠림 현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가장 많은 조회수를 확보한 영상은 환경부 <동물이 ZOO인공이 되는 동물원 허가제가 시작됩니다🦁>으로, 분석일 기준 225,246회를 기록했습니다. 환경부 영상이 조회수 상위 1~3위까지 차지하고 있는데, 동물원 허가제 홍보를 목적으로 제작한 3건의 영상에 대해 광고 집행의 결과로 보입니다. 3건 영상 모두 20만 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였으며, 좋아요와 댓글 수는 매우 적은 모습입니다. 이 영상의 조회수 합은 663,267회로, 전체 조회수의 83.50%, 상위 10개 영상 조회수의 90.03%를 차지하여 1월 1주 영상 조회수의 상당 부분을 환경부 영상이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뒤를 이어 문화재청의 아름다운 한국의 자연유산 영상이 지난 주에 이어 높은 조회수를 보이고 있는데, 해당 시리즈를 문화재청에서 적극 홍보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전체적으로 조회수가 높지 않아 상위 10개 영상 중 절반이 5천 회 이하의 수치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중 눈에 띄는 영상이 고용노동부의 국세청으로, 두 개 영상 모두 새해를 맞아 관심을 이끌어낼 키워드인 '최저임금'과 '연말정산'을 소재로 했다는 것입니다. 더불어 산업통상자원부의 새로운 웹드라마 시리즈인 '천하제일PT 대회' 영상도 조회수 4,042회로 적지 않은 조회수를 보여주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