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월 1주] 댓글 ㅣ 타 분석 기간 대비 저조한 댓글 수치 기록

1월 1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댓글수를 분석합니다. 댓글은 영상 콘텐츠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의 방법입니다. 댓글 상위 게시물을 통해 어떤 댓글이 달려있고 이를 우리 기관, 기업에 활용할 수 있을지를 벤치마킹 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질병관리청, 이벤트 덕분에 많은 댓글 확보

  • 1월 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댓글 분석 결과, 한 주간 확보된 댓글 수는 총 1,092개이며, 상위 10개 영상의 댓글 수는 902개로 전체 댓글의 82.60%를 차지했습니다. 댓글 수 1위 영상 외에 나머지 영상의 경우 댓글 수 100개 미만의 적은 수치 성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 가장 많은 댓글을 확보한 영상은 질병관리청 <[이벤트] 호떡이는 OO만 먹으면 두드러기가 올라와요!!>으로 분석일 기준 577개를 기록했습니다. 특이한 점은 좋아요 수(452개) 보다 많은 댓글 수를 확보한 것으로, 이벤트가 다수의 참여를 이끌어 냈지만, 정작 영상에 대한 반응은 이끌어 내지 못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1월 1주의 경우 상당 수 영상이 낮은 댓글 수를 확보한 영향으로, 댓글 수가 10개 밖에 되지 않은 영상이 댓글 수 10위를 기록할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병무청, 국가보훈부, 산업통상자원부 영상의 경우 조회수가 1,000회 미만이라는 점도 눈에 띄는 부분입니다.

  • 조회수 대비 댓글 수 비율을 확인해본 결과, 상위 10개 영상의 평균 비율은 2.51%이며, 가장 높은 비율의 영상은 질병관리청 <[이벤트] 호떡이는 OO만 먹으면 두드러기가 올라와요!!>으로 48.04%를 기록. 뒤를 이어 병무청 영상이 14.89%를 기록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