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월 2주] 종합 ㅣ 총 215건 영상 게재, 쇼츠영상의 수치실적 저조 이어

1월 2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쇼츠영상의 수치 성과 여전히 저조
  • 2024년 1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분석 결과, 한 주간 게재된 영상은 총 215건이며, 이 중 일반영상은 138건(64.195), 쇼츠영상은 77건(35.815)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들 영상이 확보한 조회수는 659,468회로 일반영상이 조회수의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전체적인 조회수 회복은 아직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특히 쇼츠영상의 조회수 회복이 더디게 이루어지고 있는 중입니다. 좋아요와 댓글 수 역시 쇼츠영상에서 저조한 수치성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올해 새로운 운영, 제작 업체가 아직 적응 중인 것으로 보입니다.

보건복지부 총 17건 영상 게재. 이중 쇼츠영상이 12건 차지
  • 영상수를 확인해보면, 전체 영상 수는 215건이며, 한 개 기관이 평균 5.4건의 영상을 게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평균 게재 수는 일반영상(3.8건)이 쇼츠영상(3.1건) 보다 다소 높게 나타났습니다.

  •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보건복지부로 총 17건을 게재하였는데, 이 중 쇼츠영상이 14건을 차지했습니다. 의료수가 및 의료정책 관련 토론 내용을 여러 개의 쇼츠영상으로 나눠 게재했기 때문입니다. 뒤를 이어 기상청(15건) > 경찰청(13건) > 국세청(12건)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농림축산식품부 역시 10건 이상의 영상을 게재했는데, 이들 기관은 일반영상이 쇼츠영상보다 더 많은 게재 수를 보여주었습니다.
보건복지부 유튜브

  • 일반영상의 경우 기상청이 14건으로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하였습니다. 대부분 영상은 기상예보 영상입니다. 뒤를 이어 국세청(12건0 > 경찰청(11건)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국세청은 세금신고 기간을 맞이해 홈택스와 손택스를 이용해 신고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영상을 다수 게제했습니다.

  • 쇼츠영상은 보건복지부가 총 12건을 게재하여 가장 많은 영상 수를 기록했으며, 뒤를 이어 산업통상자원부, 농촌진흥청(7건) > 국가보훈부(6건)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024년 예산편성 정보 전달, 농촌진흥청은 융복합협업 유레카 프로젝트 소개 영상이 다수 게재된 영향입니다.
산업통상자원부 유튜브(쇼츠)
농촌진흥청 유튜브(쇼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