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월 3주] 종합 ㅣ 전 주 대비 영상수는 감소, 조회수는 증가.

1월 3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쇼츠영상의 조회수 증가로 영상 수 감소에도 전체 조회수 증가
  • 2024년 1월 3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분석 결과, 한 주간 게재된 영상 수는 총 186건으로 전 주 대비 29건 감소한 수치를 보여주었으나, 조회수는 710,572로 전 주 대비 약 5만 회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좋아요와 댓글은 전 주 대비 각각 약 2천 회, 1천 회 정도 감소했습니다. 조회수의 경우 전 주와 비교했을 때 일반영상은 감소했지만, 쇼츠영상의 조회수가 크게 증가하여 전체적인 상승 효과를 가져온 것으로 분석됩니다.

전체적인 영상 수는 아직 회복 중으로, 국민권익위원회가 가장 많은 영상 게재
  • 1월 2주 전체 영상수는 186건으로 이 중 일반영상은 121건, 쇼츠영상은 65건으로, 일반영상과 쇼츠영상 모두 전 주 대비 하락한 수치를 보여주었습니다.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국민권익위원회로 총 14건의 영상을 게재했습니다. 기간 중 채널에 청렴공모전에 참여한 영상을 다수 게재한 영향입니다. 더불어 기상청도 14건의 영상을 게재했고, 뒤를 이어 경찰청 13건, 금융위원회와 국세청이 각각 11건의 영상을 게재했습니다. 이중 금융위원회는 일반영상보다 쇼츠영상을 더 많이 게재하였는데, 2024년 업무계획에 대한 내용을 담은 영상이 다수를 차지했습니다.

  • 일반영상의 경우 총 121건의 영상을 게재하였으며, 가장 많은 일반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기상청으로 총 14건이었습니다. 뒤를 이어 국민권익위원회(11건) > 국세청(10건)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눈에 띄는 기관은 문화체육관광부로 작년 영상 게재 건 수가 많지 않았는데, 동계청소년올림픽과 캠페인 영상 등의 게재로 한 주 동안 7건의 영상을 게재하는 성과를 보였습니다.

  • 쇼츠영상의 경우 총 65건을 게재했으며, 가장 많이 게재한 기관은 국가보훈부(7건)입니다. 2024년 민생정책을 소개하는 전부처 캠페인과 관련된 다수 영상을 게재한 영향입니다. 뒤를 이어 금융위원회(6건) > 농림축산식품부(5건)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