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월 4주] 댓글 ㅣ 환경부 영상에 댓글 많은 이유가 하나 더 있다?

1월 4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댓글수를 분석합니다. 댓글은 영상 콘텐츠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의 방법입니다. 댓글 상위 게시물을 통해 어떤 댓글이 달려있고 이를 우리 기관, 기업에 활용할 수 있을지를 벤치마킹 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검찰청 영상 댓글 수 1위

  • 1월 4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댓글 분석 결과, 전체 영상이 확보한 댓글 수는 총 1,616개이며, 상위 10개 영상의 댓글 수는 1,507개로 전체 댓글의 93.25%를 차지해, 압도적인 상위 점유율을 보였습니다. 더불어 상위 10개 영상 중에서도 1~5위 영상의 댓글을 제외하면 그 하위의 댓글 수치 성과는 저조한 편입니다.

  • 가장 많은 댓글의 영상은 검찰청 <★이벤트 진행중!! 댓글 참조★  알아야 안 당한다 이수지가 만난 보이스피싱 수사단장>으로 수집일 기준 498개였습니다. 뒤를 이어 환경부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상위 영상 대부분이 이벤트 진행의 결과로 보이며, 특히 이벤트 진행을 영상 제목에 넣는 것과 넣지 않는 것과의 차이가 크게 두드러지는 것 같지 않아 보입니다.
    더불어 환경부의 경우 이벤트의 영향으로 다수 댓글을 확보한 것과 함께 영상에 담당자들이 직접 참여한 무한도전 스타일의 영상과 자막으로 높은 반응을 이끌어낸 것으로 보입니다.

  • 좋아요 수와 마찬가지로 6위 이하부터는 댓글 수가 급감하고 있으며, 이하 영상은 대부분 이벤트가 아닌 자발적 댓글 참여의 성과로 보입니다.

  • 조회수 대비 댓글 수 비율을 확인해본 결과, 상위 10개 영상의 평균 비율은 1.50%이며, 가장 높은 비율의 영상은 좋아요 수와 마찬가지로 중소벤처기업부의 치킨이벤트 연계 영상으로 나타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