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2월 1주] 조회수 ㅣ 방위사업청이 돌아왔다! KF-21은 효자템?

2월 1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조회수를 분석합니다. 영상 조회수는 유튜브에서 가장 소극적인 참여임과 동시에 영상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요소입니다. 다시 말해 조회수가 영상 콘텐츠를 잘 만들었다 평가할 수는 없지만, 클릭과 시청을 할 만한 요소는 갖췄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인데요. 물론 이 경우 광고를 통한 조회수 확보는 별도로 분석하지 못함을 참고 바랍니다.

방위상업청 KF-21 영상, 조회수 압도적 1위

  • 2024년 2월 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조회수 분석 결과, 한 주간 총 780,980회의 조회수를 확보했으며, 상위 10개 영상의 조회수 합은 616,039회로 전체 조회수의 78.89%를 차지했습니다. 조회수 1위의 방위사업청 영상이 조회수 25만 회 이상을 기록한 것 외에는 크게 눈에 띄는 조회수의 영상은 보이지 않습니다.

  • 2월 1주는 방위사업청 영상의 조회수가 강세를 보였습니다. 가장 많은 조회수를 확보한 영상은 방위사업청 <[최초공개] 상승각 최대 약 70도! KF-21 극한의 고받음각 비행시험에 성공하다!>으로, 수집일 기준 251,954회였습니다. KF-21에 대한 높은 관심이 반영된 결과로 보입니다. (KF-21 소재는 작년에도 높은 조회수와 반응을 이끌어낸 소재였습니다.) 더불어 조회수 6위와 9위 역시 방위사업청 영상으로 K-국방, 다시 말해 밀리터리 분야에 대한 유튜브 이용자들의 높은 관심이 반영된 기간이었습니다.

  • 조회수 상위 10위 내 영상 중 방위사업청 3건, 교육부, 중소벤처기업부, 기획재정부가 각각 2건의 영상을 차지하며 타 부처가 끼어들 여력이 없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교육부 <이주호의 필통톡>이 경우 작년에 이어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는 시리즈 영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