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2월 2주] 조회수 ㅣ 쇼츠 조회수가 일반영상 압도!

2월 2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조회수를 분석합니다. 영상 조회수는 유튜브에서 가장 소극적인 참여임과 동시에 영상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요소입니다. 다시 말해 조회수가 영상 콘텐츠를 잘 만들었다 평가할 수는 없지만, 클릭과 시청을 할 만한 요소는 갖췄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인데요. 물론 이 경우 광고를 통한 조회수 확보는 별도로 분석하지 못함을 참고 바랍니다.

중소벤처기업부의 '치킨 이벤트' 영상, 조회수 1위

  • 2024년 2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조회수 분석 결과, 한 주간 132건의 일반영상이 확보한 조회수는 총 532,717회로 나타났습니다. 상위 10개 영상의 조회수의 합은 315,167회로 전체 영상의 59.16%를 차지, 다른 분석 기간에 비해 상위 점유율이 상당히 낮아진 모습입니다. 상위 영상의 조회수를 살펴보면 눈에 띄게 높은 조회수의 영상이 보이지 않는다는 점도 이번 주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중소벤처기업부 <(치킨 이벤트) 만원의 행복 is back, 이번엔 시장이닷! 청주 복대가경시장으로 출발~>으로, 수집일 기준 96,634회입니다. 다른 '치킨 이벤트' 영상의 경우 조회수가 높지 않은 것과 달리 해당 영상은 높은 조회수를 보여주고 있는데, 이벤트 진행 외의 요인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짐작됩니다. 뒤를 이어 기획재정부 > 소방청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소방청의 경우 순직한 소방관에 대한 관심으로 높은 조회수를 기록할 수 있었습니다.

  • 2월 2주의 경우 다양한 부처의 영상이 상위 10위 내에 포함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며, 보건복지부의 경우 설 연휴 전에 발표한 의료개혁 관련 이슈 대흥이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어, 조회수 9위와 10위에 영상이 게재되었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의 윤석열 대통령 토론회 영상, 조회수 150만 회 이상 기록
  • 연간 통털어 100만 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이 드문 가운데, 중소벤처기업부가 게재한 윤석열 대통령 민생토론회 쇼츠 영상이 수집일 기록 155만 회 이상을 기록하는 모습을 보여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