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2월 2주] 좋아요 ㅣ '낮은 조회수, 높은 좋아요 수'의 비결(?)이 궁금하다!

2월 2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좋아요수를 분석합니다. 좋아요는 영상에 대한 시청자의 호감도를 평가하는 요소입니다. 해당 영상 자체에 대한 평가뿐만 아니라 영상의 주제에 대한 평가의 의미도 담겨 있어, 채널의 콘텐츠 제작 방향 수립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국가보훈부 영상, 좋아요 수 1위
경찰청 영상은 1건으로 약세 보여

  • 2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좋아요 분석 결과, 전체 영상이 확보한 좋아요 수는 총 5,790개로 다른 분석 기간에 비해 낮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상위 10개 영상의 좋아요 수 합은 3,004개로 전체 좋아요의 51.88%를 차지, 여느 때보다 매우 낮은 점유율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상위 다른 영상의 좋아요 수가 많은 것 보다는 상위 10개 영상의 좋아요 수가 다른 분석 기간에 비해 낮은 수치를 기록했기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 최근 광고를 진행한 영상을 보면 조회수 증가와 함께 좋아요 수의 증가도 이뤄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와는 달리 댓글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해, 광고 진행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도 분석의 주요한 부분이 되고 있습니다.

  • 가장 많은 좋아요 수를 기록한 영상은 국가보훈부 <영상으로 만나는 국가보훈부 소식 - 【월간 국가보훈부】 2024년 2월호 #보훈뉴스 #보훈정책 #국가보훈부>로, 수집일 기준 675개였습니다. '월간 국가보훈부'는 작년부터 꾸준히 높은 좋아요 수를 이끌어내는 영상입니다. 더불어 이번 주에는 국가보훈부 영상이 좋아요 수 상위 10개 중 3개나 포함되어 있는 것도 눈에 딉니다. 반대로 좋아요 수에 강세를 보이던 경찰청 영상이 상위 10건 중 1건 밖에 포함되지 않은 것도 이례적입니다.

  • 조회수 대비 좋아요 수 비율을 확인해본 결과, 상위 10개 영상의 평균 비율은 1.46%로 나타났으며, 가장 높은 비율의 영상은 해양수산부 <[해리포터 기자단] 전라남도 고흥 연홍도 어촌체험휴양마을을 다녀오다.>으로, 37.33%를 기록했습니다. 해당 영상은 상당히 낮은 조회수임에도 162개의 좋아요를 확보했다는 점에서 매우 독특합니다. 댓글 수도 8건 밖에 되지 않아, 좋아요를 이끌어낸 요인이 무엇인지에 궁금해지는 영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