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2월 2주] 댓글 ㅣ 협업 영상은 과연 높은 반응을 이끌어 내는 데 효과적일까?

2월 2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댓글수를 분석합니다. 댓글은 영상 콘텐츠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의 방법입니다. 댓글 상위 게시물을 통해 어떤 댓글이 달려있고 이를 우리 기관, 기업에 활용할 수 있을지를 벤치마킹 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환경부의 유희관 협업 영상, 댓글 수 1위

  • 2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댓글 분석 결과, 전체 영상이 확보한 댓글 수는 총 1,111개이며, 상위 10개 영상의 댓글 수 합계는 699개로 전체 영상의 62.92%를 차지했습니다. 댓글 또한 여느 분석 기간 대비 낮은 수치이며, 상위 10개 영상의 댓글 수 합이 1000개 미만을 기록한 건 쉽게 보기 힘든 모습입니다. 더불어 높은 댓글 수를 기록한 영상이 없어 상위 영상 중에서도 4위 이하 영상의 경우 100개 미만의 댓글을 기록하고 있으며, 댓글 수 10위의 금융위원회 영상의 경우 댓글 수가 29개에 불과했습니다.

  • 가장 많은 댓글 수를 기록한 영상은 환경부 <영어 인강 들었는데 분리배출만 제대로 배운 썰(feat.유희관 가정방문)>으로, 수집일 기준 136개였습니다. 야구선수 유희관이 인플루언서로서 영상에 참여한 것이 눈에 띄지만, 댓글 수와 대비대는 저조한 조회수를 보면, 이용자들의 관심을 이끌어내기는 어려웠던 것으로 보입니다. 더불어 댓글 수 5위를 기록한 국토교통부 영상의 경우 삼프로TV와 협업을 통해 영상을 제작했고, 본편 외에 요약편을 별도로 게재한 영상으로, 댯글 수 및 조회수 등의 수치를 보면 큰 영향력을 미치지 못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공공기관과 인플루언서(채널)과의 협업이 영상의 수치 성과에 무조건 도움이 되지는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조회수 대비 댓글 수 비율을 확인해본 결과, 상위 10개 영상의 평균 비율은 0.34%이며, 가장 높은 비율의 영상은 환경부와 유희관 협업 영상으로 27.25%를 기록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