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2월 3주] 종합 ㅣ 전 주 대비 영상 수, 조회수 등 큰폭의 수치 감

2월 3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 주 대비 영상 수 66건 감소
  • 2024년 2월 3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분석 결과, 전체 영상 수는 총 160건으로 전 주 대비 66건 감소한 수치를 보여주였습니다. 특히 일반영상의 경우 전 주 대비 50건이 감소하여 큰 폭으로 하락했습니다. 더불어 조회수, 좋아요, 댓글 등 모든 수치에서 전 주 대비 상당한 수치의 감소를 보여주었는데, 그 중 조회수는 무려 189만 회가 감소한 54만 회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다른 분석 기간과 비교해봤을 때도 매우 적은 수치입니다. 조회수의 경우 쇼츠영상에서 전 주 대비 140만 회 감소하였으며, 좋아요 수 역시 전 주 대비 2만 9천 회 감소하였습니다. 이 역시 쇼츠영상에서 큰 폭으로 감소했습니다.

보건복지부, 의대 증원 이슈로 가장 많은 영상 게재
  • 2월 3주에 게재된 영상(160건) 중 일반 영상은 82건(51.255), 쇼츠영상은 78건(48.7%)를 기록했습니다. 전체적으로 감소한 수치 가운데 쇼츠영상의 비중이 지난 주에 이어 40% 이상을 기록하며, 쇼츠영상의 비중이 꾸준히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보건복지부로 총 26건을 게재하였는데, 이 중 쇼츠영상이 19건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최근 의대정원 증원과 관련된 이슈의 사실 해명 관련 쇼츠영상이 다수 게재된 이유입니다. 뒤를 이어 기상청(14건) > 국토교통부(9건)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 일반영상의 경우 31개 기관이 총 82건의 영상을 게재했으며, 한 개 기관의 평균 게재 건수는 2.65건이었습니다.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기상청으로 총 14건을 게재했으며, 뒤를 이어 보건복지부(7건) > 국세청(6건)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기상청을 제외하고 눈에 띄게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 쇼츠영상은 총 78건이 게재되었으며, 일반영상을 게재한 기관의 수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습니다. 더불어 한 개 기관이 평균 2.69건의 쇼츠영상을 게재, 매우 작은 수치 차이이지만, 일반영상보다 많은 평균 게재 건수를 기록했습니다. 가장 많은 쇼츠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보건복지부로 총 19건의 영상을 게재했으며, 뒤를 이어 기획재정부, 행정안전부, 국토교통부, 소방청이 4건의 영상을 게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