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2월 4주] 조회수 ㅣ 여전히 낮은 조회수. 언제쯤 회복될 수 있을까? 아니면 현재가 정상??
2월 4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조회수를 분석합니다. 영상 조회수는 유튜브에서 가장 소극적인 참여임과 동시에 영상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요소입니다. 다시 말해 조회수가 영상 콘텐츠를 잘 만들었다 평가할 수는 없지만, 클릭과 시청을 할 만한 요소는 갖췄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인데요. 물론 이 경우 광고를 통한 조회수 확보는 별도로 분석하지 못함을 참고 바랍니다.
보건복지부 영상, 조회수 1위 차지. 상위 10건 중 6건이 보건복지부 영상
- 2024년 2월 4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조회수 분석 결과, 한 주간 확보된 조회수 총 406,557회이며, 상위 10개 영상의 조회수는 총 268,343회로 전체 조회수의 66.0%를 차지했습니다. 전 주에 이어 상위 10개 영상의 조회수 비중이 작년 분석 기간과 비교했을 때 다소 낮아진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보건복지부 <흔들림없이 의료개혁을 완수하겠습니다>으로, 수집일 기준 123,266회였습니다. 보건복지부가 최근 의대정원 증원과 관련하여 다수 영상을 게재, 광고하고 있는 가운데, 해당 영상은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을 활용해 제작한 영상으로, 더 많은 광고 확산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더불어 의대정원 증대 관련해서 보건복지부의 이슈 대응 영상이 상위 10개 영상 중 6건을 차지하며, 현 정부에서 의대정원 증대가 매우 중요하게 다뤄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오래간만에 법무부장관 취임과 함께 유튜브 채널에 영상이 게재되었으며, 다수 조회수는 물론 좋아요, 댓글에서도 높은 수치 성과를 기록해 눈에 띄었습니다. 한동훈 전 장관의 팬덤을 신임 장관이 그대로 이어갈 수 있을지가 궁금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