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2월 4주] 댓글 ㅣ 댓글 수 1위 병무청이 웃을 수 없는 이유는?

2월 4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댓글수를 분석합니다. 댓글은 영상 콘텐츠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의 방법입니다. 댓글 상위 게시물을 통해 어떤 댓글이 달려있고 이를 우리 기관, 기업에 활용할 수 있을지를 벤치마킹 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병무청 이벤트 연계 영상, 댓글 수 1위. 댓글 내용은...

  • 2월 4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댓글 분석 결과, 전체 영상이 확보한 댓글 수는 총 2,121개이며, 상위 10개 영상의 댓글 수는 1,605개로 전체 영상의 75.67%를 차지했습니다. 조회수, 좋아요 수에 비해 댓글 수에서는 상대적으로 상위쏠림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 가장 많은 댓글을 확보한 영상은 병무청 <[퀴즈 이벤트] 김민재 일병과 퀴즈 풀고 상품 받으세요!!!>으로, 수집일 기준 788개였습니다. 조회수 대비 매우 높은 댓글 수치임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벤트 참여 댓글 보다는 (남성)입대에 대한 부정적인 내용의 댓글이 다수 확인되고 있는 게 특징입니다. 뒤를 이어 고용노동부 > 인사혁신처 순으로 나타났으며, 모두 이벤트를 함께 진행한 영상입니다.

  • 댓글 수 5위 이하의 경우 댓글이 100개 미만으로, 댓글 수 5위의 금융위원회 기지단 모집 영상의 경우 이벤트가 진행됨에서 댓글 수가 100개 미만인 것이 눈에 띕니다. 기자단 모집인 만큼 참여와 공감대를 이끌어내지 못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 이하 영상은 자발적 댓글 참여가 이루어진 영상으로 확인됩니다.

  • 조회수 대비 댓글 수 비율을 분석해본 결과, 상위 10개 영상의 평균 비율은 0.76%으로 나타났으며, 가장 높은 비율의 영상은 인사혁신처 <웃음 참기 챌린지 #이벤트 있음>으로 19.06%의 비율을 보여주었습니다. 인사혁신처에서 사무관을 내세우며 영상을 제작하고 있지만, 조회수와 이벤트 댓글 참여 수치를 확인해보면, 해당 영상으로는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더불어 인사혁신처라는 중앙부처의 공식 채널에서 웃음참기 챌린지가 어떤 연관성을 가지는지 의문이 가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