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2월 3주] 댓글 ㅣ 복지부 영상은 좋아요 보다 댓글 수가 더 많다? 어떻게 봐야 할까?

2월 3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댓글수를 분석합니다. 댓글은 영상 콘텐츠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의 방법입니다. 댓글 상위 게시물을 통해 어떤 댓글이 달려있고 이를 우리 기관, 기업에 활용할 수 있을지를 벤치마킹 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보건복지부 의대정원 증원 영상 댓글 수 1위.

  • 2월 3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의 댓글 분석 결과, 한 주간 확보된 댓글 수는 979개로 분석을 시작한 이래 가장 낮은 댓글 수를 기록했습니다. 상위 1, 2위 영상을 제외하고는 모두 100개 미만의 댓글 수를 보이고 있으며, 7위 이하의 경우 20개 내외의 댓글 수를 기록해, 전반적으로 낮은 댓글 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상위 10개 영상의 댓글 수 합은 710개로 전체 댓글 수의 72.52%를 차지했습니다.

  • 가장 많은 댓글 수를 기록한 영상은 보건복지부 <의사 여러분께 드리는 당부 - 보건복지부 장관 조규홍 (2024. 2. 15.)>으로, 수집일 기준 232개의 댓글을 기록했습니다. 아무래도 의대정원 증대가 최근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는 만큼, 조회수와 함께 댓글에서도 많은 참여가 이루어진 영향입니다. 다만, 높은 댓글 수에도 불구하고 좋아요는 28개로, 보통은 좋아요 수가 댓글 수보다 높은 것과는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는 해당 영상과 정책에 대해 부정적인 반응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보건복지부 영상 대부분이 - 다소 차이는 있지만 - 좋아요 보다 댓글이 더 많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 댓글 수 상위 10개 영상 중 인사혁신처, 특허청, 산업통상자원부 세 개 기관을 제외하고는 이벤트를 진행하지 않았음에도 다수 댓글을 확보한 경우입니다. 보건복지부는 의대정원 증원 이슈로 다수 댓글을, 방위사업청은 K-국방과 신기술에 대한 관심으로, 검찰청은 내부 참여를 통한 다수 댓글을 확보할 수 있었던 것으로 분석됩니다.

  • 조회수 대비 댓글 수 비율을 확인해보면, 상위 10개 영상의 평균 비율은 0.87%이며, 가장 높은 비율의 영상은 인사혁신처 <[한국어 더빙] 밥아저씨 재산 증식의 비밀 #이벤트 있음>로, 26.02%를 기록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