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2월 5주] 조회수 ㅣ 의대정원 증대 이슈가 조회수 싹쓸이?

2월 5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조회수를 분석합니다. 영상 조회수는 유튜브에서 가장 소극적인 참여임과 동시에 영상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요소입니다. 다시 말해 조회수가 영상 콘텐츠를 잘 만들었다 평가할 수는 없지만, 클릭과 시청을 할 만한 요소는 갖췄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인데요. 물론 이 경우 광고를 통한 조회수 확보는 별도로 분석하지 못함을 참고 바랍니다.

*2월 5주부터 조회수, 좋아요, 댓글 분석과 관련, 일반영상에 쇼츠영상까지 포함하여 분석합니다.

보건복지부 쇼츠 영상, 조회수 59만회로 압도적 조회수 1위

  • 2024년 2월 5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조회수 분석 결과, 일반영상과 쇼츠영상을 포함해 총 192건의 영상이 한 주간 1,456,809회의 조회수를 확보했습니다. 전 주 대비 급증한 조회수를 이끌어낸 가장 큰 이유는 보건복지부 영상으로, 한 건의 영상이 약 60만 회의 조회수를 기록했기 때문으로, 이 영상 한 건이 전체 조회수의 40.54%를 차지하는 성과를 보였습니다. 더불어 상위 10개 영상의 조회수는 1,002,218회로 전체의 68.80%를 차지했습니다.

  • 가장 많은 조회수를 확보한 영상은 보건복지부 <대한민국 의료를 바꾸겠습니다. (2024. 2. 26.)>으로, 분석일 기준 590,649회를 기록했습니다. 최근 가장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는 '의대정원 증대'와 관련하여 정례브리핑 영상이 매일 게재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국민의 높은 관심과 함께, 보건복지부에서도 의대정원 증대와 의료개혁 관련 설득을 목적으로 다수 광고를 진행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더불어 조회수 2위, 7위, 9위, 10위 등 총 5개 영상이 보건복지부 영상으로 상위 10개 영상의 절반을 차지했습니다.

  • 상위 1위~3위까지 영상이 모두 쇼츠영상으로, 2월 5주의 경우 일반영상 보다 쇼츠영상의 조회수가 높게 나타난 이유이기도 합니다. 국방부 역시 상위 2건이 올랐는데, 모두 쇼츠영상입니다.

  • 특이하게 조회수 3위와 4위가 국세청의 근로장려금 신청 영상으로, 3위는 쇼츠영상 4위는 일반영상이 각각 차지했습니다. 조회수는 두 영상이 거의 비슷한 수준을 유지한 반면, 좋아요는 쇼츠영상이 다소 높게 나타났습니다. 참고로 두 개 영상 모두 댓글은 0개를 기록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