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2월 5주] 좋아요 ㅣ 보건복지부 영상 1건이 전체 좋아요의 73% 차지!

2월 5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좋아요수를 분석합니다. 좋아요는 영상에 대한 시청자의 호감도를 평가하는 요소입니다. 해당 영상 자체에 대한 평가뿐만 아니라 영상의 주제에 대한 평가의 의미도 담겨 있어, 채널의 콘텐츠 제작 방향 수립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2월 5주부터 조회수, 좋아요, 댓글 분석과 관련, 일반영상에 쇼츠영상까지 포함하여 분석합니다.

보건복지부 의료개혁 영상, 좋아요 2만 개로 1위
해양수산부, 조회수 대비 좋아요 비율 높은 이유는 뭘까?

  • 2월 5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좋아요 분석 결과, 한 주간 확보한 좋아요 수는 총 2,7379개로 전 주 대비 큰 폭으로 증가한 수치를 보여주였습니다. 이는 좋아요 수 1위를 기록한 보건복지부 영상이 좋아요 수 2만 개 이상을 확보한 영향입니다. 상위 좋아요 10개 영상의 좋아요 수 합계는 23,126개로 전체의 84.47%를 차지했으며, 특히 1위 영상의 좋아요 수는 전체의 73.05%를 기록했습니다.

  • 상위 10개 영상 중 일반영상은 6건, 쇼츠영상은 4건으로 나타났으나, 좋아요 수치를 보면 쇼츠 영상이 상위에 배치되어 더 높은 성과를 내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가장 많은 좋아요를 확보한 영상은 보건복지부 <대한민국 의료를 바꾸겠습니다. (2024. 2. 26.)>으로, 수집일 기준 20,000개 이상을 기록했습니다. 조회수가 60만 회에 육박하면서 그에 맞춰 좋아요 수도 함께 상승한 것으로 보입니다. 더불어 의대정원 증원에 대한 높은 관심이 반영된 결과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뒤를 이어 국방부(604개) > 농림축산식품부(458개)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 이번 주부터 일반영상과 쇼츠영상을 함께 분석하면서 이전 기간에서는 좋아요 수 상위를 기록하던 경찰청의 비중이 상당히 낮아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조회수 대비 좋아요 수 비율을 확인해본 결과, 상위 10개 영상의 비율은 3.36%이며, 가장 높은 비율의 영상은 환경부 <푸른 하늘을 목표로! | 봄철 고농도 미세먼지 총력대응>으로, 무려 43.24%의 비율을 기록했습니다. 죄회수가 673회에 불과함에도 좋아요 수가 높은 이유로, 커뮤니티에서 진행한 시청 인증 이벤트의 영향으로 보입니다. 이와 달리 34.84%의 비율을 기록한 해양수산부 <4,100억 원을 바다에 버리고 있다고!?> 영상의 경우, 조회수가 640회, 좋아요 수는 223개로 이벤트를 진행하지 않았음에도 높은 좋아요를 확보한 건 매우 의아한 부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