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2주] 조회수 ㅣ 충주시 홍보맨은 조회수 높이는 요인이 될 수 있을까?

3월 2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조회수를 분석합니다. 영상 조회수는 유튜브에서 가장 소극적인 참여임과 동시에 영상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요소입니다. 다시 말해 조회수가 영상 콘텐츠를 잘 만들었다 평가할 수는 없지만, 클릭과 시청을 할 만한 요소는 갖췄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인데요. 물론 이 경우 광고를 통한 조회수 확보는 별도로 분석하지 못함을 참고 바랍니다.

농림축산식품부 조회수 1위. 하지만 전체적으로 눈에 띄는 조회수 보이지 않아

  • 2024년 3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조회수 분석 결과, 한 주간 총 816,416회를 기록했습니다. 일반영상과 쇼츠영상을 합친 조회수임을 감안하면 다른 분석 기간 대비 저조한 수치 성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상위 10개 영상의 조회수 합은 437,223회로 전체 영상의 53.55%를 차지했습니다. 상위 10개 영상 중 쇼츠영상이 7건이고, 일반영상은 3건에 불과했습니다.

  •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농림축산식품부 <🔥돼지고기, 저렴하게 먹을 수 있는 꿀팁이 있다?! 한돈 할인행사📢 #shorts #한돈 #한돈할인>으로, 수집일 기준 80,547회였습니다. 높은 조회수와 좋아요수 대비 매우 적은 댓글 수를 보면, 광고를 통해 조회를 확보한 것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해당 영상을 살펴보면, 돼지고기 소재로 일반 대중에게 밸런스 게임을 진행하는 구성으로 되어 있습니다. 소재와 구성이 매우 익숙하기 때문에 자발적인 조회를 이끌어낼 수 있었을 것으로 보이나, 영상에서 현장감이 떨어지고, 왜 밸런스게임을 해야 하는지 설명 없이 바로 밸런스 게임을 진행하는 쇼츠영상이라 설득력이 떨어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더불어 제목과는 달리 '꿀팁' 정보는 영상에서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 상위 10개 영상 중 대부분이 광고로 조회수 수치를 올린 것과 달리 인사혁신처 <홍보맨 (충주시 떠나) 이적?>의 경우 광고와 함께 충주시 홍보맨이라는 키워드가 조회수 증가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댓글 역시 충주시 홍보맨에 대한 긍정적인 내용이 상당 부분 차지하고 있는데, 이벤트 없이 높은 좋아요와 댓글 수를 이끌어낼 정도로 충주시 홍보맨의 영향력이 매우 높아져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더불어 소방청의 쭈니쩌니 시리즈 영상 역시 이벤트와 함께 해당 영상이 갖는 재미요소가 수치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