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2주] 좋아요 ㅣ 해양수산부 영상의 높은 조회수가 수상하다?

3월 2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좋아요수를 분석합니다. 좋아요는 영상에 대한 시청자의 호감도를 평가하는 요소입니다. 해당 영상 자체에 대한 평가뿐만 아니라 영상의 주제에 대한 평가의 의미도 담겨 있어, 채널의 콘텐츠 제작 방향 수립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소방청의 쭈니쩌니 시리즈 영상, 좋아요 수 1위

  • 3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좋아요 분석 결과, 전체 영상이 확보한 좋아요 수는 총 7,993개이며, 상위 10개 영상의 좋아요 수는 3,963개로 전체 좋아요의 49.58%를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 가장 많은 좋아요 수를 확보한 영상은 소방청 <[쭈니쩌니] - 🔥실전 같은 역대급 난이도 💪훈련! 진천 선수촌 아니고 봉화 대응단 맞습니다★다보면 🎁선물 있어요★>으로, 수집일 기준 1000개 이상의 좋아요 수를 확보했습니다. 이벤트 진행과 함께 해당 시리즈 영상의 워크맨의 스타일을 벤치마킹하고 있어, 이러한 구성 역시 이용자들의 좋아요 수를 이끌어내는 중요한 요인이 된 것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뒤를 이어 인사혁신처 > 농림축산식품부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 눈에 띄는 영상은 10위를 기록한 해양수산부 <[해리포터 기자단] 남당항 새조개 축제로 함께 떠나볼까요?>으로, 좋아요 수가 149건으로 꽤 높은 편에 속하지만, 조회수는 433회 밖에 되지 않아, 어떻게 이렇게 많은 좋아요 수를 이끌어낼 수 있었는지가 궁금해집니다. 영상을 보면 기자단이 현장을 직접 방문에 촬영, 편집한 영상으로, 특이한 부분은 보이지 않는 평범한 영상입니다. 새조개와 새조개축제 키워드를 통해 좋아요 수를 확보했다면 조회수도 함께 늘어야 하는 게 맞습니다. 해양수산부의 다른 영상도 조회수 대비 좋아요 수가 다른 부처에 비해 월등히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확실한 이유를 알 수는 없으나, 유튜브 채널에 영상을 게재한 후 영상 반응을 이끌어 내는 부가적인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은 아닐까 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전체적으로 좋아요 수에 맞춰 조회수도 상승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