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3주] 조회수 ㅣ 방위사업청의 ‘KF-21’ 소재는 조회수 효자?

3월 3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조회수를 분석합니다. 영상 조회수는 유튜브에서 가장 소극적인 참여임과 동시에 영상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요소입니다. 다시 말해 조회수가 영상 콘텐츠를 잘 만들었다 평가할 수는 없지만, 클릭과 시청을 할 만한 요소는 갖췄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인데요. 물론 이 경우 광고를 통한 조회수 확보는 별도로 분석하지 못함을 참고 바랍니다.

방위사업청 KF-21 영상, 조회수 1위
  • 2024년 3월 3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조회수 분석 결과, 한 주간 총 756,402회의 조회수를 확보하였으며, 상위 10개 영상의 조회수는 총 431,201회로 전체 조회수의 57.01%를 차지했습니다. 상위 10개 영상 중 일반 영상이 7건으로 다른 주에 비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도 눈에 띕니다. 가장 큰 영향을 준 건 경찰청 영상으로, 경찰청의 경우 현장영상을 일반영상과 쇼츠영상에 고루 게재하고 있지만 일반영상이 조회수를 더 이끌어내고 있는 것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방위사업청 <KF-21 공중급유 최초 비행시험 성공! I 우리의 꿈이 현실이 되다>으로, 수집일 기준 135,994회를 기록하며, 조회수 2위 영상과 큰 차이를 보여주었습니다. 방위사업청의 KF-21 소재는 영상이 게재되면 꾸준히 높은 조회수 등의 수치성과를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 조회수 대비 좋아요수와 댓글수를 확인해보면 방위사업청을 제외하고 대부분 광고를 통해 조회수를 확보했음을 추측해볼 수 있습니다. 다만, 경찰청 영상의 경우, 현장영상이라는 특성 상 댓글 수 보다 조회수와 좋아요수 등의 단순 반응 관련 수치가 높다는 특징을 보여줍니다. 경찰청 영상을 제외하고 대다수의 공공기관에서 광고를 하지 않으면 조회수 확보가 어려운 상황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