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3주] 좋아요 ㅣ 일반-쇼츠 동일 소재·제목임에도 좋아요 수 차이 아는 이유

3월 3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좋아요수를 분석합니다. 좋아요는 영상에 대한 시청자의 호감도를 평가하는 요소입니다. 해당 영상 자체에 대한 평가뿐만 아니라 영상의 주제에 대한 평가의 의미도 담겨 있어, 채널의 콘텐츠 제작 방향 수립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방위사업청 KF-21 영상, 좋아요 수 압도적 1위
  • 3월 3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좋아요 분석 결과, 한 주간 확보된 좋아요 수는 총 7,361개이며, 상위 10개 영상의 좋아요 수는 3,582개로 전체 좋아요의 48.66%를 차지했습니다. 크게 눈에 띄는 점은 좋아요 수 강세를 보이는 경찰청 영상이 상위 영상에 1건 밖에 차지하지 못했다는 점입니다. 이는 다른 부처의 장관, 차관의 동정이나 주요 정책을 전달하는 영상을 게재한 후 광고를 통해 좋아요 수를 다수 확보했기 때문으로 분석해볼 수 있습니다. 최근들어 광고를 통해 조회수 뿐만 아니라 좋아요 수도 함께 증가하는 경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가장 많은 좋아요 수를 확보한 영상은 조회수에 이어 방위사업청 <KF-21 공중급유 최초 비행시험 성공! I 우리의 꿈이 현실이 되다>으로, 수집일 기준 5,300개 이상을 기록했습니다. 국무총리 동정을 전달하는 국무총리실 총리실TV의 경우 큰 특이점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1000개 이상의 좋아요 수를 확보, 광고의 영향이 큰 것으로 예측해볼 수 있습니다.

  • 눈에 띄는 영상은 좋아요 8위의 통일부 <[김영호 장관의 北스토리 3편] 북한인권 문제가 안보문제인 이유?> 영상으로, 조회수는 567회에 불과함에도 좋아요수가 197개로 매우 높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는 조회를 한 이용자의 1/3 이상이 좋아요를 클릭했다는 의미로, 광고로는 확보할 수 있는 결과로 보여집니다. 내부 인원을 활용해 좋아요를 클릭하는 등의 활동이 있지 않았나 라는 짐작을 해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은 좋아요 수 9위의 검찰청 영상에서도 그대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 또 하나 특이한 점은 좋아요 수 1위와 10위 영상이 모두 방위사업청 영상으로, KF-21이라는 소재와 유사한 제목을 적용하였음에도 좋아요 수에서 매우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는 점입니다. 쇼츠영상이 좋아요 수 확보에 불리하다는 점은 아직 확인되지 않았기 때문에, 적어도 방위사업청 영상의 경우에는 쇼츠영상 보다는 일반영상에서 더 좋은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다 라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