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4주] 조회수 ㅣ 요즘 공무원의 눈물겨운 노력이 조회수를 이끌었나?
3월 4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조회수를 분석합니다. 영상 조회수는 유튜브에서 가장 소극적인 참여임과 동시에 영상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요소입니다. 다시 말해 조회수가 영상 콘텐츠를 잘 만들었다 평가할 수는 없지만, 클릭과 시청을 할 만한 요소는 갖췄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인데요. 물론 이 경우 광고를 통한 조회수 확보는 별도로 분석하지 못함을 참고 바랍니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 신입공무원 댄스 영상, 조회수 1위
- 2024년 3월 4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조회수 분석 결과, 한 주간 총 943,921회를 기록하였으며, 상위 10개 영상의 조회수는 총 497,662회로 전체 영상 조회수의 52.72%를 차지했습니다. 상위 10개 영상 중 일반영상은 6건, 쇼츠영상은 4건이었습니다. 부처 중에서는 보건복지부가 총 4건, 중소벤처기업부가 2건의 영상이 상위 10위에 올랐습니다.
-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개인정보보호위원회의 <첫 만남은 너무 어려워 🤔 #MZ신입공무원 #첫만남은계획대로되지않아 #tws #kpopdancecover #dancechallenge>으로, 수집일 기준 81,133회를 기록했습니다. 개인정보위 신입사원 4명의 댄스챌린지를 보여주는 쇼츠영상으로, 이들 인터뷰 일반영상을 공개하기 전 예고편 느낌으로 선공개된 영상이기도 합니다. 더불어 공무원이 유튜브 활성화를 위해 얼마나 노력하고 있는지를 (눈물을 훔치며) 확인할 수 있는 영상 이기도 합니다. (댓글에서도 이러한 내용을 접할 수 있기도 합니다.)
- 보건복지부 영상의 눈에 띄는 부분은 높은 조회수와 달리 좋아요와 댓글이 유난히 낮게 나타나고 있다는 것입니다. 다른 부처의 경우 조회수 광고를 할 경우 좋아요도 함께 높아지는 것을 자주 접할 수 있었는데, 보건복지부는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