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1주] 댓글 ㅣ 상위 10개 영상 중 9개가 이벤트로 인한 댓글 확보

4월 1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댓글수를 분석합니다. 댓글은 영상 콘텐츠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의 방법입니다. 댓글 상위 게시물을 통해 어떤 댓글이 달려있고 이를 우리 기관, 기업에 활용할 수 있을지를 벤치마킹 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행정안전부 영상, 댓글 수 1위

  • 4월 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댓글 분석 결과, 한 주간 총 2,770개의 댓글을 확보했으며, 상위 10개 영상의 댓글 수는 총 1,571개로 전체 댓글 수의 56.71%를 차지했습니다. 더불어 상위 10개 영상 모두 일반영상이 차지했습니다.

  • 가장 많은 댓글 수를 기록한 영상은 행정안전부 <📲 모바일신분증이 삼성월렛에 쏙?!>로, 수집일 기준 340개로, 이벤트 진행의 결과로 확인됩니다. 상위 10개 영상 중 9위인 경찰청 영상을 제외한 나머지 9개 영상이 모두 이벤트 진행을 통해 댓글을 확보했습니다. 다만, 이벤트를 진행해도 댓글 성과가 크게 차이가 나고 있으며, 이벤트 경품이 댓글 수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아 보입니다. 더불어 제목이 #이벤트를 명시하는 것 역시 이벤트 참여자 수, 즉 댓글 수 확보에 큰 효과가 있어 보이지는 않아 보입니다.

  • 조회수 대비 댓글 수 비율을 확인해보니, 상위 10개 영상의 평균 비율은 1.14%로 다른 분석 기간대비 높은 평균 비율을 주고 있습니다. 이는 적은 조회수 대비 댓글 수를 다수 확보한 영상이 많기 때문으로, 행정안전부, 소방청, 특허청, 공정거래위원회가 이에 해당됩니다. 특히 공정거래위원회 <표시광고법위반, 딱 대! ep2. 전기차 광고>의 경우 조회수는 201회에 불과해, 43.28%라는 높은 비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댓글 수 10위 특허청 영상 역시 조회수는 207회에 불과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