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주] 조회수 ㅣ 광고 없이 조회수 상위에 오른 영상이 없다?
4월 2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조회수를 분석합니다. 영상 조회수는 유튜브에서 가장 소극적인 참여임과 동시에 영상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요소입니다. 다시 말해 조회수가 영상 콘텐츠를 잘 만들었다 평가할 수는 없지만, 클릭과 시청을 할 만한 요소는 갖췄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인데요. 물론 이 경우 광고를 통한 조회수 확보는 별도로 분석하지 못함을 참고 바랍니다.
국가보훈부 이벤트 연계 영상, 광고 영향으로 조회수 등 1위
- 2024년 4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조회수 분석 결과, 한 주간 총 882,712회의 조회수가 확보되었으며, 상위 10개 영상의 조회수는 639,825회로, 전체 조회수의 72.48%를 차지했습니다. 일반영상과 쇼츠영상을 합쳐 분석한 이후 상위 영상의 조회수 점유율은 그 전보다 낮아지는 모습을 보여주었으나, 4월 2주는 상위 영상의 점유율이 급증했습니다. 상위 10개 영상 중 보건복지부 영상이 5건이 포함되어 있는 것을 볼 때, 의료개혁과 의대정원 관련된 보건복지부 영상의 광고 집행이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 분석해볼 수 있습니다.
-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국가보훈부 <🎁 임시정부 관련 인물 이름 아는대로 대~기! #카이스트 #허성범 #이벤트>으로, 수집일 기준 180,742회를 기록했습니다. 국가보훈부의 경우 다른 기관과 달리 영상 조회수가 높은 편이지만, 해당 영상은 이벤트와 광고의 영향도 어느 정도 반영되었을 것으로 짐작됩니다. 또한 최근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카이스트 허성범'의 영향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뒤를 이어 보건복지부 영상과 국방부 영상이 모두 10만 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다만 이 두 영상의 댓글 수를 보면 광고의 영향이 매우 크게 작용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AI 영상 요약>
📚 경희대학교 학생들이 대한민국 기념일에 대해 알아보는 인터뷰를 진행함.
💡 수능 한국사 등급을 묻고 임시정부 수립일과 장소, 구성원 등에 관한 질문을 함.
📅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일은 1919년 4월 11일이었으며, 상하이에서 수립됨.
🧑💼 임시정부 관련 인물로 이승만, 박사가 언급되었으며, 김구 선생님과 여은영도 언급됨.
🙏 인터뷰에 참여한 학생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함.
- 눈에 띄는 것은 상위 10개 영상 모두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지만, 그에 반해 상위 4위~9위 영상의 좋아요 수가 매우 낮다는 것입니다. 이 중 4건이 보건복지부 의료개혁을 주제로 한 영상으로, 이용자들이 공감하지 못하거나 부정적 여론을 형성하고 있는 영상의 경우 광고 집행 시 조회수를 이끌어낼 수 있으나 좋아요는 그렇지 못하다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후 계속 분석해볼 부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