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2주] 댓글 ㅣ 충주시 홍보맨을 벤치마킹한 인사처는 과연 성공적이라 볼 수 있을까?

4월 2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댓글수를 분석합니다. 댓글은 영상 콘텐츠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의 방법입니다. 댓글 상위 게시물을 통해 어떤 댓글이 달려있고 이를 우리 기관, 기업에 활용할 수 있을지를 벤치마킹 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농촌진흥청의 이벤트 연계 영상, 댓글 수 1위

  • 4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 게재된 영상의 댓글 분석 결과, 한 주간 총 2,732개의 댓글을 확보하였으며, 상위 10개 영상의 댓글 수 합은 1,976개로 전체 댓글의 72.28%를 차지했습니다.

  • 상위 10개 영상 중 인사처와 병무청을 제외하고 나머지 영상은 모두 이벤트를 진행하여 댓글을 확보한 것으로 보입니다. 눈에 띄는 것은 인사처 영상으로, 충주시 홍보맨의 컨셉을 벤치마킹해 사무관을 부각시키는 영상을 꾸준히 게재한 결과, 다수 댓글을 확보하고 있는 중입니다. 충주시 홍보맨과 같이 B급 컨셉의 영상을 주 1회 게재하고 있는 중이나, 충주시와 마찬가지로 인사혁신처의 정책이 제대로 전달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의문이긴합니다. 다만, 현재까지 보면 수치 부분에서는 성공적이라고 평가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7위부터는 댓글 수가 급감하는 것을 보아, 댓글 수가 유난히 높게 확보되고 있다라는 평가를 내리기는 어려울 것을 보입니다.

  • 가장 많은 댓글을 확보한 영상은 농촌진흥청 <📣[저탄소 기후스마트농업 캠페인] 지속가능한 농업의 해법 []~( ̄▽ ̄)~*>으로 수집일 기준 댓글 수 442개를 기록했습니다.

  • 조회수 대비 댓글 수 비율을 확인해보니, 상위 10개 영상의 비율은 0.86%이며, 가장 높은 비율의 영상은 공정거래위원회 <[댓글이벤트] 표시광고법위반, 딱 대! ep3. 브랜드교육기관 광고>으로 40.53%라는 높은 비율을 보여주었습니다. 수집일 기준으로 댓글 수는 107개, 좋아요 수는 106개로, 댓글 수와 댓글 수의 차이가 거의 나지 안하고, 오히려 댓글 수가 더 많은 것으로 보아 영상의 수치가 모두 이벤트로 인한 것이라고 분석해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 국민권익위원회, 법제처 영상의 비율이 높게 나타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