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4주] 조회수 ㅣ 복지부 '청년내일저축계좌' 쇼츠영상, 조회수 대비 좋아요와 댓글 적어
4월 4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조회수를 분석합니다. 영상 조회수는 유튜브에서 가장 소극적인 참여임과 동시에 영상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요소입니다. 다시 말해 조회수가 영상 콘텐츠를 잘 만들었다 평가할 수는 없지만, 클릭과 시청을 할 만한 요소는 갖췄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인데요. 물론 이 경우 광고를 통한 조회수 확보는 별도로 분석하지 못함을 참고 바랍니다.
국토교통부 고속열차 쇼츠영상, 조회수 1위
- 2024년 4월 4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조회수 분석 결과, 한 주간 총 1,498,900회의 조회수를 기록했으며, 상위 10개 영상의 조회수는 865,625회로 전체 조회수의 57.75%를 차지했습니다. 상위 10개 영상 중 쇼츠영상이 6건으로 과반수 이상을 차지, 중앙행정기관이 쇼츠영상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국토교통부 <최고 속도 320km/h, 국내에서 가장 빠른 고속열차 등장>으로, 수집일 기준 234,773회였습니다. 이 영상은 쇼츠영상으로, 조회수와 좋아요 수는 매우 높게 나타났으나 쇼츠의 특성 상 댓글 수는 그에 비해 매우 적게 나타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조회수 2위를 기록한 국가보훈부 영상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났습니다.
- 눈에 띄는 영상은 보건복지부에서 게재한 청년내일저축계좌 영상으로, 상위 10위에 들어온 보건복지부 영상 5건 모두 해당 소재로 제작된 영상인 것과 함께, 높은 조회수에 비해 좋아요와 댓글 수가 너무 적다는 것입니다. 한동안 의료개혁 이슈로 모든 영상을 제작했던 보건복지부에서 오래간만에 다른 정책 소재로 제작한 영상이고, 청년 세대에게 도움이 되는 정책임이도 현재 국민은 보건복지부의 다른 이슈에 큰 관심을 가지지 않는다 라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