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월 4주] 댓글 ㅣ 인사혁신처의 '도전'은 계속 될 수 있을까?

4월 4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댓글수를 분석합니다. 댓글은 영상 콘텐츠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의 방법입니다. 댓글 상위 게시물을 통해 어떤 댓글이 달려있고 이를 우리 기관, 기업에 활용할 수 있을지를 벤치마킹 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방위사업청 KF-21 영상, 댓글 수 1위

  • 4월 4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댓글 분석 결과, 한 주간 총 2,837개의 댓글을 확보했으며, 상위 10개 영상의 댓글 수는 총 1,593개로 전체 댓글의 56.15%를 기록했습니다. 다른 분석 기간 대비 눈에 띄게 높은 댓글 수를 기록한 영상이 보이지 않습니다.

  • 가장 많은 댓글을 기록한 영상은 방위사업청 <(실제상황) KF-21을 얼리면 어떻게 될까? I KF-21 전기체 환경시험 테스트 성공!>으로 수집일 기준 323개를 기록했습니다. KF-21 소재의 방위사업청 영상은 잉크닷이 분석을 시작한 이래로 높은 좋아요수와 댓글수를 기록하고 있는 영상입니다. 방위사업청 역시 이러한 흐름을 알고 KF-21 소재 영상을 꾸준히 게재하고 있는 중입니다. 다만, 해당 소재 영상이 언제까지 이어질 수 있을지 그리고 이를 대체한 또다른 소재는 없는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해보입니다.

  • 인사혁신처의 경우 최근 트렌드를 반영한 영상과 타이틀을 적용하고 있으며, 이벤트를 통해 댓글 등의 반응을 이끌어내는 중입니다. 해당 스타일의 영상이 지속적으로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을지는 두고 봐야 할 부분입니다.

  • 조회수 대비 댓글 수 비율을 확인해본 결과 상위 10개 영상의 평균 비율은 0.53%이며, 가장 높은 비율의 영상은 공정거래위원회 <[댓글이벤트] 표시광고법위반, 딱 대! ep5. 안마의자 광고>으로 무려 44.63%의 비율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벤트를 진행했음에도 조회수에는 큰 도움이 되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