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5월 3주] 좋아요 ㅣ 상위 영상 10건이 전체 좋아요의 60% 차지, 그 의미는?

5월 3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좋아요수를 분석합니다. 좋아요는 영상에 대한 시청자의 호감도를 평가하는 요소입니다. 해당 영상 자체에 대한 평가뿐만 아니라 영상의 주제에 대한 평가의 의미도 담겨 있어, 채널의 콘텐츠 제작 방향 수립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국가보훈부 영상, 좋아요 수 1위
  • 5월 3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좋아요 분석 결과, 한 주간 총 33,828개의 좋아요 수를 확보했으며, 상위 10개 영상의 좋아요 수는 21,831개로 전체의 64.54%를 차지했습니다. 총 263건의 영상 중 단 10개의 영상이 60% 이상의 좋아요 수를 확보하고 있다는 것으로, 상위 영상의 좋아요 수 쏠림을 확인해볼 수 있는 부분입니다.

  • 가장 많은 좋아요 수를 기록한 영상은 국가보훈부 <비정한 아버지>으로, 수집일 기준 6,500개 이상을 기록했습니다. 해당 영상은 지난 주 <의문의 일본인> 쇼츠영상의 후속편으로 전 주와 마찬가지로 높은 조회수와 좋아요 수를 보면 높은 관심을 이끌어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해당 쇼츠 시리즈는 국가보훈부 내부에서 제작하고 있는 영상으로, 확인한 바에 따르면 광고를 진행하지 않았음에도 자발적인 참여가 이루어지고 있는 영상이기 때문에, 해당 시리즈 영상은 계속 게재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좋아요 수 상위 1~6위까지 영상이 좋아요 수 1000개 이상을 기록하고 있어 눈에 띄고 있는데, 국가보훈부와 행정안전부 영상을 제외하고는 정부부처의 핵심 정책을 소개하거나, 장관이 출연하는 영상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 상위 10개 영상 중 환경부 쇼츠영상 3건이 포함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환경부의 정책으로 달라진 또는 개선된 점을 전달하기 위한 영상이며, 광고의 영향이 큰 것으로 예상됩니다.

  • 조회수 대비 좋아요 비율을 확인해보니, 전체 평균비율은 1.30%이며, 상위 10개 영상의 평균비율은 1.44%로 전체 평균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습니다. 가장 높은 비율의 영상은 국가보훈부 <🎁 연세대 학생들에게 노란튤립 꽃말을 묻다 (※설명 참고) #이벤트 #카이스트 #허성범>으로, 12.69%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