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5월 4주] 종합 ㅣ 전체 영상 수는 감소했으나 쇼츠영상 조회수 크게 증가!

5월 4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체 영상 수 감소 속 쇼츠영상 조회수 크게 증가!
  • 2024년 5월 4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분석 결과, 한 주간 총 234건의 영상이 게재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 주 대비 약 30건의 영상이 감소했지만 조회수는 오히려 증가한 수치를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좋아요와 댓글 수는 크게 감소하는 모습입니다.

  • 조회수의 경우 일반영상의 조회수는 감소한 반면, 쇼츠영상의 조회수가 약 90만 회 정도 증가했습니다. 어떤 쇼츠영상이 높은 조회수를 보였는지는 이후 조회수 분석에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좋아요 역시 쇼츠영상은 증가한 반면, 일반영상은 감소했으며, 댓글은 이와 반대로 쇼츠영상에서 큰 감소세를 보여주었습니다.

경찰청, 현장영상 활용 영상 크게 증가하며 영상 수 1위
  • 한 주간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경찰청으로 총 23건을 게재했습니다. 이중 일반영상이 16건, 쇼츠영상이 7건이었는데, 현장 영상을 활용한 일반영상이 다수 게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일반영상의 썸네일 형식이 다수 변경되어, 영상의 주제에 따라 색상을 달리하고 있었습니다. 뒤를 이어 보건복지부와 기상청이 15건의 영상을 게재했습니다. 특히 보건복지부는 쇼츠영상을 9건이나 게재했는데, 의료개혁 관련하여 일반 국민의 인터뷰 영상을 활용한 쇼츠영상이 다수 게재되었습니다. 의료개혁과 관련하여 한 고비를 넘었다고 판단, 적극적인 추진을 위한 움직임이 시작되었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경찰청 유튜브 화면 캡쳐

  • 일반영상은 총 139건이 게재되었습니다. 경찰청이1 6건, 기상청이 15건으로 두 개 기관이 10건 이상의 영상을 게재했으며, 해양수산부, 중소벤처기업부, 국가유산청이 7건의 영상을 게재했습니다. 국가유산청은 문화재청에서 국가유산청으로 기관명 변경 이후 활발하게 영상을 제작하고 있는 중입니다.

  • 쇼츠영상은 총 95건의 영상이 게재되었으며, 가장 많은 쇼츠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국방부로 9건을 기록했습니다. 국방부는 일반영상에 게재될 정도의 영상을 편집 해 쇼츠영상으로 나눠 게재하는 활동을 다수 진행하고 있으며, 이 번 주에는 두 개 주제의 영상이 다수의 쇼츠영상으로 나눠 게재되었습니다.

  • 참고로 우주항공청이 새롭게 출범하였으나, 아직 유튜브가 개설되지 않아 모니터링에는 포함하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