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5월 4주] 조회수 ㅣ 행정안전부 쇼츠영상 조회수 1~3위 모두 차지!

5월 4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조회수를 분석합니다. 영상 조회수는 유튜브에서 가장 소극적인 참여임과 동시에 영상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요소입니다. 다시 말해 조회수가 영상 콘텐츠를 잘 만들었다 평가할 수는 없지만, 클릭과 시청을 할 만한 요소는 갖췄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인데요. 물론 이 경우 광고를 통한 조회수 확보는 별도로 분석하지 못함을 참고 바랍니다.


행정안전부와 엄지윤 씨 협업 영상, 매우 높은 조회수!

  • 2024년 5월 4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조회수 분석 결과, 한 주 간 총 2,853,279회의 조회수를 확보했으며, 상위 10개 영상의 조회수는 1,594,627회로 전체의 55.89%를 차지했습니다. 영상 수가 감소했음에도 조회수만 증가한 이유는 행정안전부의 쇼츠영상 세 건이 상당히 높은 조회수를 확보했기 때문으로 확인됩니다.

  • 가장 높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행정안전부 <📲 편하다 편해! 디지털플랫폼정부! 모바일 신분증 😉>으로, 수집일 기준 453,291회를 기록했습니다. 뒤를 이어 3위까지 모두 행정안전부의 디지널플랫폼정부 홍보 영상으로 모두 20만 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좋아요와 댓글 수 역시 꽤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는데, 영상을 확인해보면 숏박스 엄지윤 씨가 등장하는 상황극으로, 엄지윤 씨의 인지도와 함께 이벤트와 광고 진행 등 다양한 요인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확인됩니다.

  • 더불어 최근 의료개혁과 관련하여 의사단체가 제기한 취소 소송이 부결되면서 보건복지부가 본격적으로 의료개혁 추진과 관련된 내용의 영상을 다수 게재하고 있으며, 이 중 쇼츠영상 1건과 일반영상 1건이 각각 조회수 상위 10위에 포함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의료개혁 관련 법원 결정이 나오자마자 빠르게 영상이 나온 것을 보면, 해당 판결을 미리 예측하고 영상 제작을 상당 부분 준비해오고 있었던 것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 올해 들어 경찰청 영상의 경우 눈에 띄게 높은 조회수의 영상을 확인하기가 어려웠는데(그럼에도 꾸준히 조회수, 좋아요 수는 높은 수치를 기록 중) 현장 경찰의 생생한 활약을 보여주는 다큐멘터리 형식의 영상인 <[현장경찰 : Rhapsody] 100번의 출동, 사건의 연속 '인계의 밤' EP.1>가 조회수 8만 회 이상을 기록하며 관심을 모으는 중입니다. 현장 CCTV나 캠 영상을 활용한 기존의 영상과 달리 상당히 정성을 기울인 영상으로, 앞으로 반응이 기대되기도 합니다.